세계 예술가들이 만드는 DMZ 공중정원 '대지를 꿈꾸며'

입력 2017-10-25 11:00   수정 2017-10-25 11:28

세계 예술가들이 만드는 DMZ 공중정원 '대지를 꿈꾸며'

재일 설치미술가 최재은 주도…유명 작가들 속속 합류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기자 = 세계 예술가들이 협업해 비무장지대(DMZ)에 공중정원을 세우는 프로젝트인 '대지를 꿈꾸며'(Dreaming of Earth)가 구체적인 얼굴을 드러냈다.

재일 설치미술가인 최재은 작가는 25일 오전 서울 광화문 서울역사박물관 아주개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지를 꿈꾸며' 진행 상황을 공개했다.

작가는 남북 분단을 상징하는 DMZ가 생태계 보존지역이 됐다는 사실에 착안, 갈등과 분단을 생명의 힘으로 극복하자는 의미로 DMZ에 공중정원, 통로, 정자, 종자 은행, 지식은행 등을 짓고자 하는 프로젝트를 2015년 시작했다.

'대지를 꿈꾸며'는 남북을 연결하는 약 20km 길이의 공중정원이자 가교 형태가 될 예정이다. 작가는 건축계 노벨상인 프리츠커상을 받은 일본의 시게루 반과 협업을 계획했으나 세계적 작가들이 속속 합류하면서 프로젝트를 더 확장했다.

땅에서 3~5m 떨어진 정원 위에 올라푸르 엘리아손, 이우환, 이불, 다다시 가와마타 등 현대 미술가들이 디자인한 정자와 건축가 승효상, 최재은 등이 구상한 탑이 들어선다. 탑 12개 중 5개와 정자 3개 중 1개는 북한 작가들을 위해 비워둔다.

제2 땅굴을 이용한 종자 은행과 지식은행 설계는 건축가 조민석이, 그 매뉴얼은 정재승 카이스트 바이오·뇌공학과 교수가 기획한다.

이날 오후 시작하는 프로젝트 발표회에서는 DMZ 등을 탐사한 결과를 토대로 인간이 사라진 이후의 세상을 상상한 논픽션 '인간 없는 세상'(The World without Us) 저자 앨런 와이즈먼이 DMZ 의의를 강의할 예정이다.

행사를 공동주최한 국제갤러리는 "'대지를 꿈꾸며'는 고대와 중세뿐 아니라 일제강점, 한국전쟁, 냉전으로 이어진 이 지역 전체의 역사 맥락을 복원하고 이 역사가 함축한 평화와 생명의 요청을 되살려 내고자 하는 프로젝트"라고 설명했다.

air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