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0:00

입력 2017-10-28 10: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0:00

■ 한미 국방장관, 오늘 서울서 회담…美전략무기 전개 강화 논의


한미 양국 국방부 장관은 서울에서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한미동맹 차원의 군사적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부 장관은 오늘 오전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제49차 한미 연례 안보협의회(SCM)를 한다. 회의에는 송 장관과 매티스 장관 외에도 한국 측의 정경두 합참의장, 김병주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장경수 국방부 국방정책실장 대리, 미국 측의 마크 내퍼 주한 미국대사대리, 조지프 던퍼드 합참의장, 해리 해리스 태평양사령관,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 등 양국 정부와 군의 핵심 인사들이 참석한다.



전문보기: http://yna.kr/tOR07KkDA9e







■ 美국무부 "北관리, 인권 유린하면 그 결과로 고통받을 것"



스콧 버스비 미 국무부 민주주의·인권·노동담당 부차관보는 27일(현지시간) 국무부가 북한 기관 3곳과 개인 7명을 인권유린 책임자로 지목한 제3차 북한 인권보고서를 발표하고 재무부가 이들을 제재 대상에 추가한 데 대해 "북한의 인권유린이나 검열이 노출될 것이고, 그런 행동의 결과로 고통받을 것이라는 신호를 모든 북한 정부 관리들, 특히 중간급 관리들에게 보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VzRB7K4DA9D



■ 오늘 광화문·여의도서 1주년 촛불집회…일부단체 靑행진



박근혜 전 대통령 퇴진 요구 촛불집회 1주년(29일)을 맞아 서울 광화문과 여의도에서 1주년 촛불집회가 개최된다. 청와대 방향 행진은 반발 여론에 부딪혀 공식적으로는 취소됐지만, 일부 노동·시민단체가 강행하기로 했다. 오늘 오후 대한문과 서울역 인근에서는 친박(친박근혜)단체들의 태극기 집회가 열린다.



전문보기: http://yna.kr/.SRa7KVDA9h



■ 檢, '국정원 정치개입' 박원동·'수사방해' 김진홍 모두 구속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의 각종 정치공작에서 중추적 역할을 한 의혹을 받는 박원동 전 국익정보국장과 박근혜 정부 국정원 압수수색에 나선 검찰에 '가짜 사무실'을 제공해 수사를 방해한 김진홍 전 심리전단장이 함께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권순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전날 박 전 국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한 뒤 "혐의사실이 소명되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전문보기: http://yna.kr/9RRz7KGDA9S



■ 가거도 전복 어선내서 실종자 추가발견…"호흡·맥박 없어"



가거도 인근 해상서 전복한 어선 내부에서 호흡과 맥박이 없는 실종자 1명이 추가 발견됐다. 목포해양경찰서는 전복한 선박 내부를 잠수 수색해 실종자 1명을 추가 발견했다고 오늘 밝혔다. 실종자는 호흡과 맥박이 없는 상태로 헬기로 목포지역 병원으로 이송된 후 정식 사망판정이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



전문보기: http://yna.kr/7ARO7KwDAas



■ 카탈루냐 독립국가 선포에 스페인 '자치정부 해산' 초강수



카탈루냐의 분리독립 추진을 둘러싼 스페인과 카탈루냐지방의 갈등이 되돌아올 수 없는 헌정사상 초유의 국면으로 돌입했다. 카탈루냐 자치의회가 독립국가 선포안을 통과시키자 스페인 상원은 곧바로 정부의 카탈루냐에 대한 직접 통치안을 최종 승인했고, 스페인 정부는 카탈루냐 자치정부 해산을 선언했다. 이로써 카탈루냐의 행정권 접수에 나서는 스페인 정부와 카탈루냐 분리독립파 시민들 간의 물리적 충돌이 예상된다.



전문보기: http://yna.kr/ATRL7K-DA9l



■ 檢 '우병우 비선보고' 추명호 내주 소환…구속영장 재청구 방침



검찰이 국가정보원의 다양한 국내 정치공작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는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의 구속영장을 다음 주 중 재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오늘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은 추 전 국장이 공무원과 민간인 사찰 정보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비선 보고' 했다는 의혹 등과 관련해 다음 주 중 추 전 국장을 다시 불러 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전문보기: http://yna.kr/FRRT7K5DA9f



■ '생리대 시험' 김만구 교수 "식약처 결과는 대국민 사기"



"'생리대를 사용해도 건강에 문제가 없다'는 식약처가 수행한 생리대 시험 결과 발표는 19년 전 컵라면의 환경호르몬 검출시험에 이은 제2의 대국민 사기 시험입니다." 생리대 방출물질 검출시험을 했던 김만구 강원대 환경융합학부 교수는 지난 27일 연합뉴스와 만나 "식약처의 시험방법을 검토해봤더니 엉터리였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교수는 전처리, 시료량, 방출시험 온도, 결과 공개 등 식약처가 진행한 시험 전반에 관한 내용을 자신이 한 시험과 비교하며 식약처의 시험방법을 지적했다.



전문보기: http://yna.kr/7OR87KUDA9G



■ 'AI 전파' 겨울철새 몰려온다…멸종위기 조류 관리 '비상'



겨울 철새가 우리나라로 본격 이동해옴에 따라 따오기 등 멸종위기 조류에 대한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28일 환경부에 따르면 AI 바이러스는 지난달 13일 경북 영천에서 채취한 시료에서 올해 들어 처음으로 검출된 이후 이달 26일까지 모두 6건 검출됐다. 다행히 모두 저병원성으로 확진됐지만, 농림축산식품부 등 정부 당국은 시료 채취 지점 반경 10㎞를 방역지역으로 설정하고 모든 가금농장에 대해 이동제한 조치를 하는 등 촉각을 곤두세웠다.



전문보기: http://yna.kr/ISRa7K7DA9l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