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중동부 유럽에 수조원 선물 보따리…EU는 전전긍긍

입력 2017-11-28 00:48  

中, 중동부 유럽에 수조원 선물 보따리…EU는 전전긍긍

인터뱅크 설립·개발협력펀드 추가 조성…유럽 영향력 확대 노려

(제네바=연합뉴스) 이광철 특파원 = 중국이 자본의 힘으로 유럽에서 영향력 확대를 노리고 있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중동부유럽(CEEC) 16개국과 중국 간 정기협의체인 '16+1' 정상회의 참석차 헝가리 부다페스트를 찾은 리커창(李克强) 총리는 27일(현지시간) 중동부 유럽에 수십억 유로를 투자하겠다는 뜻을 공식화했다.

리 총리는 이날 부다페스트에서 열린 제6차 중국-CEEC 경제 통상 포럼 기조연설에서 중국과 CEEC간 인터뱅크 협회를 설립하고 CEEC 개발 협력 펀드를 추가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리 총리는 중국개발은행이 인터뱅크 협회를 통해 개발정책협력자금으로 20억 유로(2조6천억원)를 투자하게 되며 10억 달러(1조895억원)의 투자 협력 펀드도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양측이 금융 채널을 더 확대해야 한다면서 중동부 유럽 국가 기업들이 중국에서 국제위안화채권(팬더본드)을 발행하는 것도 돕겠다고 덧붙였다.

리 총리는 포럼 참석 전 "'16+1' 정상회의가 5년간 실질적인 협력으로 양 국민에 도움을 줬다"면서 "CEEC 발전뿐만 아니라 더 넓은 유럽의 균형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며 의미를 부여했다.

중국과 동유럽 국가들이 밀월 관계를 형성하면서 유럽연합(EU) 집행부와 서유럽 국가들은 중국의 영향력 확대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AFP통신은 중국의 중동부 유럽 투자가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의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계획을 실현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분석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이날 중국이 '16+1'을 지렛대로 삼아 EU 내에서 중국에 대한 대응력을 약화할 수 있고 CEEC는 EU 내에서 협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분석을 소개했다.

리 총리도 서유럽 국가들의 이런 우려를 의식한 듯 "양측의 협력은 개방적이며 투명하다"면서 "EU 규제를 준수하면서 중국과 EU 관계의 폭넓은 맥락 속에서 이뤄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난민 문제로 EU와 대립하고 있는 오르반 빅토르 헝가리 총리는 "중국의 투자는 훌륭한 기회이며 모든 유럽이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유럽은 문을 닫아서는 안 된다. 세상은 변했고 중국에는 EU 혼자 힘만으로는 이룰 수 없는 발전을 실현할 수 있는 자원이 있다"고 말했다.

minor@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