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통합파, 합당의결 정족수 난망속 '대표당원 정비' 논란

입력 2018-01-10 17:20  

국민의당 통합파, 합당의결 정족수 난망속 '대표당원 정비' 논란
안철수측, 대표당원 모수 줄여 '2분의1 참여' 확보 추진
반통합파 "전대 자신없으니 꼼수…현재 명단 그대로 적용" 반발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기자 = 국민의당 통합파 진영에서 바른정당과의 합당 안건을 전당대회에서 통과시키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대표당원 명단 재정비에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통합파는 전대를 앞두고 대표당원을 정비하는 것은 당연한 절차인 데다 애초 명단 자체가 부실한 만큼 정비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통합반대파는 안철수 대표 측이 의결정족수 부족을 우려해 전당대회 모수(母數) 자체를 줄이려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10일 국민의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안 대표 측은 전대 투표권을 가진 대표당원 명단 정리작업에 착수했다.
친안(親安·친안철수)계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표당원 명부 정리는 전대에 앞서 늘 하는 것으로, 전대가 열린다는 사실을 문서로 고지하기 위해 미리 연락을 취해보고 닿지 않으면 당원에서 제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명단은 작년 1월 15일 전대에서 당시 박지원 대표를 선출할 때 만들어진 것으로, 그사이 정권교체가 이뤄지면서 현재 연락이 안 되거나 민주당으로 탈당한 사람도 많다"고 지적했다.
또 통합파는 당헌·당규에 의거, 당비를 3차례 이상 미납한 이들도 대표당원에서 제외한다는 방침이다.
통합파의 이런 설명과 별개로 일각에선 대표당원 정리 배경에는 합당안 의결을 위한 전대에서 자칫 의결정족수(대표당원의 2분의 1)를 채우지 못해 의결이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한몫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실제 안 대표 측은 전대 참여율을 끌어올리고 찬성표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케이보팅'(K-voting) 도입을 추진했으나 이 방안이 중앙선관위의 제동으로 무산되면서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통합파는 현재 약 1만300명 정도인 대표당원 명부를 정리해 의결정족수 산출 근거인 모수 자체를 줄인다는 방침으로, 당내에서는 약 8천 명 정도 규모로 축소될 수 있다는 관측부터 현재의 절반 수준인 5천 명으로 줄어들 것이라는 예상까지 다양한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다 안 대표가 직접 지명할 수 있는 대표당원 약 500명을 포함시키면 충분히 합당안을 통과시킬 수 있다는 게 통합파의 판단이다.
안 대표 측이 장악한 당 지도부가 최근 12개 지역위원장을 새로 임명한 것도 대표당원 정비 및 확충 전략과 맥이 닿아 있다는 분석이다. 지역위원장은 지역별로 배정된 대표당원들을 교체할 권한을 갖고 있다.
통합파는 최악의 경우에 대비해 '플랜B'도 검토하고 있다.
통합파 관계자는 "공식 논의가 된 것은 아니지만, 대표당원 투표가 안 되면 전(全)당원투표로 통합 의결을 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고 전했다.
전대가 무산될 경우를 대비해 합당 결정을 우회할 방안을 검토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반대파는 거세게 반발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맞서 반통합파 중심의 '개혁신당' 창당을 추진 중인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의 대변인인 최경환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전대를 앞두고 대표당원을 교체한다는 얘기까지 나오는데,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최 대변인은 "정치 사회에서 이런 시도는 없었다.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안 대표는 그동안 측근을 중용하지 않고 배제하는 '탕평 인사'를 누차 약속해왔는데 최고위와 주요 당직자, 조강특위, 지역위원장 선임까지 모두 자파 일색으로 임명하고 있어 큰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반통합파 인사들은 "안 대표가 전대 의결정족수를 채울 자신이 없다 보니 최대한 모수를 줄여 전대 성립 요건을 충족시키겠다는 꼼수를 부리는 것"이라며 "현재 대표당원 명단을 그대로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터져 나왔다.
이처럼 전대 절차를 둘러싸고 찬반 양측의 신경전이 극에 달한 가운데 대표당원 정비 문제까지 불거지면서 향후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 구성과 시행세칙 확정, 당무위원회 개최 등 전대에 이르는 단계마다 양측 간 격한 충돌이 빚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대표당원 정비가 크게 효과를 거두기 어렵지 않겠냐는 회의론도 감지된다.
당의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대표당원을 정비한다고 해도 의결정족수를 채우는 데 충분할지는 의문"이라면서 "전대를 정상적으로 개최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내다봤다.
이 관계자는 "지역별 대표당원 임명대회는 절차가 복잡해서 전대까지 시한이 촉박한 지금은 큰 효과를 발휘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d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