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모, '관봉'으로 국정원 돈인지 알 수 있느냐고 물어"

입력 2018-04-11 14:33  

"김진모, '관봉'으로 국정원 돈인지 알 수 있느냐고 물어"
신승균 前실장, 민간인사찰 '입막음' 특활비 증언…金 "그런 취지 아냐"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강애란 기자 = 국가정보원의 돈을 받아 민간인 사찰 의혹 폭로를 무마하는 데 쓴 혐의로 재판을 받는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돈의 출처가 드러나는 것을 염려했다는 취지의 법정 증언이 나왔다.
신승균 전 국정원 국익전략실장은 11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이영훈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김 전 비서관의 속행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2012년 김 전 비서관이 전화해 "관봉으로 국정원 돈인지 알 수 있느냐"고 물었다고 증언했다.
관봉은 띠로 묶인 신권을 지칭한다. 김 전 비서관이 전달 과정에 개입한 국정원 돈은 관봉 형태였던 것으로 조사됐다.
김 전 비서관은 국정원으로부터 받은 5천만원을 갖고 2011년 4월 민간인 사찰 의혹을 알고 있던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주무관을 입막음하는 데 쓴 혐의를 받는다.
법정에 증인으로 나온 신승균 전 국익전략실장은 김 전 비서관이 국정원 자금 지원을 처음 문의했던 인물이다.
5천만원을 받은 장진수 전 주무관은 1년 뒤인 2012년 3월 관련 사실을 폭로했다. 청와대에서 마련한 돈이라는 설명과 함께 류충렬 전 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으로부터 5천만원을 관봉 형태로 받았다는 내용이었다.
김 전 비서관이 관봉으로 국정원 돈인지를 분간할 수 있느냐고 물었다는 신 전 실장의 증언은 당시 폭로 때문에 돈의 출처가 드러날 가능성을 김 전 비서관이 걱정한 정황을 보여주려는 취지로 해석된다.
신 전 실장은 "당시 김 전 비서관이 장 전 주무관을 거론하며 '제일 위험한 사람'이라는 취지로 말했다"는 증언을 내놓기도 했다.
관봉이 마련되는 과정에 대한 증언도 나왔다. 신 전 실장은 돈을 지원해 달라는 김 전 비서관의 요청을 받은 뒤 상부에 보고했으며 "당시 (국정원) 2차장은 '(원세훈) 원장님이 청와대 요청대로 지원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고 했다.
신 전 실장은 이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 있는 국정원 기조실장 안가에서 김 전 비서관을 만나 돈이 든 쇼핑백을 전달했다고 증언했다. 신 전 실장은 이 시기를 2010년 가을에서 2011년 봄 사이로 기억했다.
이에 대해 김 전 비서관 측은 신 전 실장의 증언을 그대로 믿기 어렵다는 취지로 문제를 제기했다.
변호인은 김 전 비서관이 장 전 주무관을 언급했다는 증언에 대해 "전화 통화 내용과 이후 언론 보도가 (기억에) 섞여서 그렇게 생각하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마련된 돈은 장 전 주무관을 비롯해 민간인 사찰 건으로 재판받은 총리실 직원들을 도우려는 목적이었지 '입막음용'이 아니었다는 취지다.
s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