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C 김정주 "1천억원 이상 사회환원…경영권 승계 않겠다"(종합)

입력 2018-05-29 11:18  

NXC 김정주 "1천억원 이상 사회환원…경영권 승계 않겠다"(종합)
'넥슨 공짜 주식' 무죄 후 첫 입장…어린이재활병원 설립·벤처창업 지원 등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넥슨 공짜 주식' 사건과 관련해 최근 무죄를 확정받은 NXC 김정주 대표가 어린이재활병원 설립과 벤처 창업 지원 등을 통해 1천억원 이상의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기로 했다.
김 대표는 29일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에서 "저와 제 가족이 가진 재산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고 새로운 미래에 기여하기 위한 작업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그 일환으로 서울에만 있는 어린이재활병원이 전국 주요 권역에 설립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시작으로 청년들의 벤처창업투자 지원 등으로 기부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
넥슨은 서울 마포구 상암동 소재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을 지원한 데 이어 추가로 '제2 어린이재활병원'을 건립키로 한 바 있다. 넥슨 컴퍼니 계열사들은 사회공헌활동을 위한 넥슨 재단을 지난 2월 설립했다.
김 대표는 "지난 경험으로 볼 때 이와 같은 활동을 위해 1천억원 이상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2년 전 1심 법정에서 재판 결과에 상관없이 앞으로 사회에 진 빚을 조금이나마 되갚는 삶을 살아가겠다고 약속했다"며 "재판을 받는 중 회사가 자산총액 5조를 넘어서는 준대기업으로 지정됐다는 소식을 들었다. 우리 사회의 배려 속에서 함께 성장해왔다는 점을 잘 인식하고 있다"고 재산 사회환원 배경을 설명했다.
넥슨은 작년 9월 총자산 규모가 5조원을 넘어 게임업계 처음으로 '대기업집단'으로 지정됐다. 김 대표는 부인인 유정현 NXC 감사와 NXC 지분의 70% 이상을 보유하며 그룹을 이끌고 있으나 정확한 지분 상황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NXC는 일본 상장법인 넥슨의 최대주주이고, 넥슨은 넥슨 코리아 지분 100%를 가지고 있다. 넥슨코리아가 다시 넥슨네트웍스, 네오플 등 계열사를 지배하는 방식이다.
김 대표는 이와 함께 자신의 자녀들에게 회사 경영권을 승계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김 대표에게는 미성년인 딸 2명이 있다.
그는 "국내외 5천여 구성원과 함께 하는 기업 대표로서 더욱 큰 사회적 책무를 느낀다"며 "투명하고 수평적인 문화가 유지돼야 회사가 계속 혁신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전문가와 함께 관련 준비 과정을 거친 뒤 기부 규모와 방식, 운영 주체와 활동 계획을 조만간 밝힐 예정이다.
김 대표는 진경준 전 검사장에게 2005년 넥슨의 비상장 주식을 매입할 대금 등 특혜를 제공한 혐의로 기소됐으나 '추상적이고 막연한 기대감만으로는 직무 관련성이나 대가성을 인정할 수 없다'는 대법원 판례에 따라 최근 무죄가 확정됐다.
srch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