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최초 금남·충금 지하상가 활성화 난항

입력 2018-09-26 08:01  

광주 최초 금남·충금 지하상가 활성화 난항
아시아문화전당 들어선 후 구도심 살아나도 빈점포 여전
충금은 임대보증금 갈등까지 겹쳐…광주시는 사실상 손 놓아

(광주=연합뉴스) 김재선 기자 = 광주 최초의 지하상가로 출발한 충금·금남지하상가가 빈 상가가 여전하는 등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이 들어선 이후 젊은이가 몰리는 동명동 등 주변 상권이 살아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어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입주 상가의 대부분이 의류가 중심인 데다 아시아문화전당을 찾는 젊은이들을 유인할 요인이 부족한 점이 원인으로 꼽힌다.
특히 40년 넘은 충금지하상가는 임대 기간 만료로 상인들과 관리위탁을 맡은 광주도시공사가 임대보증금 보상 여부를 두고 마찰을 빚는 중이어서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26일 광주시와 광주도시공사에 따르면 충금지하상가에 128개, 금남지하상가 1공구에 204개, 2공구에 173개 등 모두 505개 점포가 들어서 영업하고 있다.
이 가운데 옛 전남도청 인근인 2공구에 17개 점포가 비어있고 충금지하상가에도 2개 점포가 공실이다.
상인들은 아시아문화전당이 들어서면 상가 활성화에 도움이 될 줄 알았는데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며 한숨을 쉰다.
아시아문화전당 주변 광장 등에는 젊은 유동인구가 많은데 지하로 내려오지 않는다.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점포가 없고 지하상가를 쇼핑 공간이 아닌 통로 개념으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광주시와 광주도시공사는 상가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뾰족한 수가 없어 고심하고 있다.
최근 아시아문화전당 주변 모두 38개의 계단 입구에 캐노피를 설치하고 거리공연이나 프린지페스티벌을 여는 등의 방안을 제시했지만 일부 상인들의 반대에 부딪혀 무산됐다.

광주시는 충금지하상가의 공개입찰을 하게 되면 지하상가 길을 찾기 쉽도록 안내표지판을 강화하는 등 활성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지만 현재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
특히 계약 기간이 끝난 충금지하상가는 임대보증금 반환을 둘러싸고 상인들과 갈등을 빚고 있어 더욱 심각하다.
광주도시공사는 충금지하상가의 임대기간이 지난 3월 말 만료돼 임시허가 기간(6개월)이 이달 말까지여서 일반 공개입찰을 준비중이다.
하지만 상인들은 과거에 지불한 임대보증금의 반환이 해결되지 않는 한 점포 정리를 거부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충금지하상가 미반환 보증금 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지하상가 설립 당시 지불한 임대보증금 가운데 돌려받지 못한 27억원을 반드시 돌려줘야 한다"며 "법령에 따라 1980년 당시 이뤄진 계약에 대한 책임을 광주시가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장사도 잘되지 않아 상인들 가운데 임대보증금만 받으면 나가겠다는 사람이 70%가 넘는다"고 말했다.
이들은 임대보증금 약 27억원을 포기하는 조건으로 수의계약 연장(2048년) 또는 서울시의 사례를 적용해 기존 상인에게 유리한 입찰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광주시는 주식회사 광주지하도상가와 임차인 간의 계약은 당사자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이며, 임대 기간이 끝나 공유재산법에 따라 공개경쟁 입찰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이 문제는 상인회 측이 청와대와 국민권익위 등에 민원을 제기한 상태여서 양측은 당분간 현상을 유지하면서 계속 협상을 해나가기로 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충금지하상가 임대보증금 갈등까지 겹치면서 지하상가 활성화 사업에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며 "충금지하상가 상인들과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상생방안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kjs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