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입력 2019-01-31 08: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美연준, 기준금리 동결…"향후 금리 결정에 인내심"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30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향후 금리 결정에서 인내심을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연준은 보유자산의 점진적인 축소 계획에도 변화를 줄 뜻을 밝혀, 앞으로 연준의 통화 긴축 속도가 한층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연준은 이날까지 이틀간 통화정책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어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현행 2.25~2.50%에서 동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l-RGdK2DAgt


■ 정국 격랑속으로…與 "김경수 보복성 판결", 野 "즉각 사퇴"

쟁점 현안을 둘러싼 여야 대치로 가뜩이나 경색된 정국이 30일 김경수 경남지사의 법정구속이란 초대형 돌발 변수로 격랑 속에 빠져들고 있다.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한 야당은 '드루킹' 일당과 공모해 댓글 조작을 벌인 혐의로 기소된 김 지사에게 1심에서 실형이 선고되자 헌정질서 파괴 행위라며 맹공을 퍼부었다. 충격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은 '짜 맞춘 보복성 판결'이라고 비판하며 야당의 공세에 맞섰다.

전문보기: http://yna.kr/whRQdKEDAfB


■ 트럼프 "북미관계 최상…비핵화 기회" 정보당국 회의론 정면반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 긍정적 전망을 내놓으며 2월말로 예정된 2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거듭 표출했다. 이는 전날 댄 코츠 미 국가정보국(DNI) 국장이 북한이 핵무기를 완전히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힌 가운데 북한 비핵화에 대한 이 같은 회의론을 정면 반박, 미 조야의 불안한 시선을 불식시키고 2차 핵 담판의 동력을 확보하려는 차원으로 보인다.

전문보기: http://yna.kr/6jRkdK5DAfK


■ 낮부터 기온 떨어져…서울·경기 제외 전국서 비나 눈

31일은 전국이 흐린 가운데 서울·경기를 제외한 전국에 비나 눈이 내리겠다. 낮부터는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평년보다 1~5도가량 낮은 온도를 보이겠다. 이날 낮 최고기온은 -1~5도로 예보됐다.

전문보기: http://yna.kr/K0R0dKbDAg1


■ 서울시교육청 "한유총, '유치원3법' 막으려 국회의원 불법 후원"

사립유치원 단체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유치원 3법'을 저지하기 위해 특정 국회의원 후원을 알선, 정치자금법을 위반했다는 서울시교육청의 실태조사 결과가 나왔다. 또 한유총이 20억원 가까운 특별회비를 조성해 유치원 3법 반대 도심집회 등을 벌인 것으로 파악됐다.

전문보기: http://yna.kr/QjRadKmDAfk


■ 국민연금 '종이호랑이' 여전…작년 주총 반대 관철비율 0.9%

국민연금이 지난해 7월말 스튜어드십 코드(수탁자책임 원칙)를 도입해 투자기업에 대해 주주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겠다고 천명했지만, 실제 주주총회에서는 여전히 힘을 쓰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정춘숙 의원실이 국민연금공단에 받은 '국민연금 의결권 행사 현황' 자료를 보면, 국민연금이 스튜어드십코드를 시행한 지난해 의결권을 행사한 투자기업 수는 764곳, 주총 수는 768개, 안건 수는 2천864건이었다.

전문보기: http://yna.kr/BgRCdKVDAfT


■ 남북도로공동조사, '제재관문' 돌파…"안보리협의 완료"

남북 도로 연결사업에 필수적인 북측 구간 도로 대상 남북공동조사가 대북제재 관문을 넘어섰다. 31일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남북 철도·도로 연결사업 관련 북측 구간 도로 공동조사 사업에 대한 정부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간의 제재 면제 협의가 최근 마무리됐다. 이는 공동조사를 위한 장비 반출 등에 대해 안보리의 제재 면제 결정이 이뤄졌다는 의미다.

전문보기: http://yna.kr/UjR-dKvDAfC


■ 오세훈, 오늘 출판기념회…黃, 광장시장으로·洪, 현충원 참배

자유한국당 유력 당권 주자인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31일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저서 '미래 - 미래를 보는 세계의 창'의 출판기념회 및 북콘서트를 연다. 오 시장은 이날 행사에서 '북핵 이후의 한반도', '저출산 고령화 사회', '4차 산업혁명' 등을 주제로 본인이 구상하는 국가 번영의 길을 소개한다.

전문보기: http://yna.kr/VjR7dK2DAf3


■ 작년 부동산과열에 허위매물 봇물…중개업소 2천78곳 '제재'

작년 수도권을 중심으로 부동산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면서 허위매물을 올렸다가 제재를 받은 공인중개업소가 30%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부동산 매물 검증 기구인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 부동산매물클린관리센터에 따르면 작년 2천78개 중개업소가 부동산 허위·과장 광고에 따른 제재를 받았다.

전문보기: http://yna.kr/piRydKcDAf0


■ 손흥민, 토트넘 복귀전서 '천금 동점골'…리그 10골 눈앞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을 마치고 소속팀 토트넘에서 복귀전에 나선 손흥민(27)이 팀을 위기에서 구하는 골을 폭발하며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두 자릿수 득점을 눈앞에 뒀다. 손흥민은 31일(한국시간) 영국 런던의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왓퍼드와의 2018-2019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24라운드 홈 경기에서 팀이 0-1로 뒤진 후반 35분 동점 골을 터뜨렸다.

전문보기: http://yna.kr/X0RRdKGDAg_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