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20:00

입력 2019-04-08 20: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20:00


■ 文대통령, 野 반발에도 朴·金 임명 강행…정국주도권 사수 의지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자유한국당의 반발에도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김연철 통일부 장관을 임명한 데에는 여기서 더 밀린다면 임기 중반기를 맞은 청와대의 국정 장악력이 단숨에 약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이미 조동호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와 최정호 전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낙마한 상황에서, 또 탈락자가 나온다면 대통령 고유 권한인 인사 문제에서까지 야당에 끌려다니는 듯한 모양새가 연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보기: http://yna.kr/vSRheKCDA9i


■ 조양호 치료받은 '폐섬유화증'…"스트레스로 악화 가능성"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급작스러운 별세 소식에 그 사인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대한항공[003490]은 조 회장이 미국 로스앤젤레스(LA)의 한 병원에서 '폐질환'으로 치료받던 중 별세했다고 8일 밝혔다. 평소 앓고 있던 폐질환이 최근 대한항공 주총 결과 등에 대한 충격과 스트레스 등으로 병세가 급격히 악화한 것으로 보인다는 게 이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회사는 고인의 폐질환이 정확히 무엇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전문보기: http://yna.kr/HTRieK-DA9Y


■ '준비 부족' 세계 첫 5G 서비스…"LTE 서비스에 요금만 올렸나"

스마트폰용 5G 서비스가 지난 5일 세계 최초로 개통됐지만 기지국 설치 부족 등으로 이용자들이 초고속·초저지연의 5G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면서 불만이 커지고 있다. 일부 이용자들은 기존 고객 혜택이 축소된 데다 이통사 홍보처럼 완전무제한 요금제가 아닌 경우도 있어 LTE 서비스의 가격만 올린 격이라는 불만도 나온다. 8일 오전 서대문구 남가좌동에서 광화문까지 운행하는 버스 안에서는 5G가 10초 이상 잡히지 않았다.

전문보기: http://yna.kr/jTRWeKeDA9s


■ "너도 많이 무서웠지"…반려견도 함께 지내는 이재민 대피소

강원 동해안 산불로 피해 주민들이 나흘째 대피소 생활을 이어가는 8일 고성군 천진초등학교 내 임시거주시설에서 낮은 으르렁거림이 들려왔다. 소리의 주인공은 이재민 한모(65)씨의 반려견 길순이. 낯선 환경이 스트레스로 다가왔는지 한씨가 "괜찮아"라며 달래도 쉽게 진정하지 않았다. 지난 4일 휴대전화로 대피 안내문자를 받은 한씨는 남편과 함께 산불 현장을 확인하고 황급히 집으로 향했다.

전문보기: http://yna.kr/nTRdeKXDA95


■ '5·18 헬기 사격' 놓고 전두환 변호인-검찰 공방

전두환(88) 전 대통령 측이 8일 열린 회고록 관련 형사 재판에서 5·18 민주화운동 당시 헬기 사격을 또다시 부인하면서 검찰 측과 공방을 벌였다. 이날 오후 2시 광주지법 201호 형사대법정에서 형사8단독 장동혁 부장판사 심리로 전씨의 사자명예훼손 사건 공판준비기일이 열렸다. 전씨는 이날 재판에는 출석 의무가 없어 법정에 나오지 않았다.

전문보기: http://yna.kr/fUR5eKeDA9V


■ '경호처장, 가사에 직원동원' 보도에 靑 "민정수석실 조사예정"

주영훈 대통령 경호처장이 계약직 직원을 가사에 동원했다고 한 매체가 8일 보도한 것과 관련, 주 처장은 청와대 대변인실을 통해 "해당 직원은 회의실 등 공적 공간을 규정에 따라 청소한 것"이라고 부인했다. 다만 청와대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의 지시로 민정수석실에서 관련 사실을 조사, 확인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날 한 매체는 "주 처장이 경호처 시설관리팀 소속 무기계약직 여성 직원을 관사로 출근시켜 가사도우미 일을 시킨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전문보기: http://yna.kr/iUR_eKADA9Q


■ 서울 독산동 등 뉴딜사업지 22곳 선정…2023년까지 1.4조 투자

서울 금천구 독산동 등 올 상반기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 22곳이 선정됐다. 정부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16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어 '2019년도 상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안'을 의결했다. 정부는 이들 지역에 혁신거점을 조성하고 지역밀착형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전문보기: http://yna.kr/3SRjeKsDA9U


■ 경찰 "민주노총집회 불법행위 50명 수사"…4명 추가 소환통보

최근 민주노총 집회 참가자들의 불법행위를 수사하는 경찰이 채증 자료를 분석해 경찰을 폭행하는 등 불법행위를 저지른 4명에게 추가로 소환을 통보했다. 이로써 지난달 27일과 이달 2∼3일 민주노총 집회의 불법 행위자로 경찰에 포착된 시위자는 총 50명이 됐다. 서울 영등포경찰서 수사전담반은 지난 3일 국회 정문 앞 민주노총 집회에서 국회 울타리를 무너뜨리고 경찰을 폭행한 혐의를 받는 집회 참가자 4명의 신원을 특정해 오는 15일 출석하라고 통보했다고 8일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hUR5eKeDA94


■ 아베, 韓에 징용소송·위안부 문제 적절한 대응 요구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한국 내의 강제동원 배상 소송과 위안부 문제 등과 관련해 한국 측의 적절한 대응을 8일 재차 요구했다. 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임을 앞둔 이수훈 주일 한국대사와 총리관저에서 만난 자리에서 '옛 한반도 출신 노동자(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일본 정부의 표현) 문제'와 위안부 문제를 비롯한 한일 간 현안에 대해 일본의 입장을 전달, 한국 측에 적절한 대응을 요구하고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이를 전달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와 이 대사는 북한 문제에 관한 한일 간 연대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

전문보기: http://yna.kr/wUReeK3DA9R


■ 한유총 설립허가 취소 이달말께 결론…청문절차 끝나

사립유치원단체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설립허가 취소에 앞서 한유총 측 의견을 듣는 청문이 8일로 마무리됐다. 서울시교육청은 한유총 설립허가 취소 청문을 이날 오후 속행해 40여분간 진행한 뒤 종료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8일 첫 번째 청문 때 한유총 측이 추가자료를 제출하겠다고 하면서 청문이 완전히 끝나지 않았었다. 교육청은 이번 주 내로 청문조서 열람절차를 완료하고 다음 주 청문 주재자로부터 의견서를 받을 계획이다. 이에 따라 한유총 설립허가 취소 여부는 22~26일 사이 최종확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보기: http://yna.kr/cURaeKcDA9D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