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삭발하고 장외로 나간 한국당…청와대 앞서 대여투쟁 '선포'(종합)

입력 2019-05-02 17:52   수정 2019-05-02 19:18

집단삭발하고 장외로 나간 한국당…청와대 앞서 대여투쟁 '선포'(종합)
경부선·호남선 타고 1박 2일 '규탄대회'…"좌파독재법 저지가 민생"
"與 '한국당 해산청원' 악용해 국민 갈라치지 말라"

(서울·대전·대구=연합뉴스) 이슬기 이은정 기자 = 자유한국당은 2일 여야 4당의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반발, 국회 밖으로 투쟁의 무게중심을 옮겼다.
패스트트랙 저지에는 실패했지만, 장외에서의 대국민 여론전을 강화함으로써 '포스트 패스트트랙' 정국의 주도권을 잡겠다는 전략이 깔린 것으로 볼 수 있다.
당장 이날 오전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시작으로 서울과 대전, 대구, 부산 등 경부선 벨트를 훑은 뒤 오는 3일에는 광주·전주로 건너가 패스트트랙 지정의 부당성을 알릴 예정이다.
경부선 벨트를 타고 내려가 호남선 벨트를 타고 올라가는 1바 2일간의 대국민 여론전인 셈이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현장최고위원회를 열고 장외투쟁의 시작을 알렸다.


이어진 서울역·대전역·동대구역 광장 규탄대회에서는 "무능하고 양심 불량인 정권"(황교안), "먹을 것 없어서 쓰레기통을 뒤지고 아파도 병원에 갈 수 없는 나라로 만드는 패스트트랙"(나경원) 등 문재인 정권을 향한 거친 비판이 쏟아졌다.
황교안 대표는 서울역 광장 연설에서 "공수처가 없어서 경제가 망가졌나, 부끄러운 나라가 됐나. 정부는 국민의 삶은 돌볼 생각하지 않고 오로지 좌파독재의 수명을 연장할 궁리만 하고 있다"라며 "능력이 없으면 양심이라도 있어야 한다. 문재인 정권은 무능하고 양심 불량인 정권"이라고 주장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먹고 사는 문제를 논의하기 때문에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법은 곧 국민의 밥그릇이자, 민생법"이라며 "좌파가 의회를 점거하도록 한 선거법을 결단코 막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 원내대표는 동대구역 광장 규탄대회에서는 "잘못된 패스트트랙 때문에 결국 대한민국은 베네수엘라와 같이 먹을 것이 없어 쓰레기통을 뒤지고, 아파도 병원에 갈 수 없는 나라가 될 것"이라고 했다.
동대구역 광장에서는 한국당 지도부의 연설 도중 군중 속에서 '문재인 탄핵시키자' 등 외침이 나오기도 했다.
앞서 이날 오전 김태흠 좌파독재저지특위 위원장을 비롯해 윤영석·이장우·성일종 의원과 이창수 충남도당 위원장은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집단 삭발식을 갖고 대여 공세 수위를 최고조로 높였다.
한국당, "비폭력 저항 상징" 집단삭발 / 연합뉴스 (Yonhapnews)


한편 이날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4대강 국민연합' 주최로 열린 '4대강 보 해체 반대 대(對)정부 투쟁 제1차 범국민대회'에는 김광림·정진석·이은재 의원등이 참석한 가운데 최근 바른미래당을 탈당한 무소속 이언주 의원도 등장했다.
wi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