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6대 전자업계 "日규제는 불투명·일방적…글로벌ICT 위협"(종합)

입력 2019-07-24 11:21  

美 6대 전자업계 "日규제는 불투명·일방적…글로벌ICT 위협"(종합)
6개 단체, 한일 통상당국에 공동서한 발송…"빠른 해결 노력 촉구"
볼턴 NSC 보좌관 방한과 맞물려 미국 '관여' 본격화 주목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 미국 전자업계 대표 단체들이 최근 일본의 대(對)한국 소재 수출 규제와 관련해 조속한 타결을 촉구하는 서한을 한·일 양국 정부에 공동 발송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해 '불투명하고 일방적인 조치'라고 지적하면서 글로벌 산업을 위협에 빠뜨릴 수 있다는 강한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나타나 한·일 양국은 물론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반응이 주목된다.
24일 업계 등에 따르면 미국 반도체산업협회(SIA),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 등 6개 단체는 현지시간 전날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과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일본 경제산업상에게 공개서한을 보냈다.
이들 단체는 서한에서 "최근 (일본 정부에 의해) 발표된 일부 반도체 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와 관련한 우려를 표명한다"면서 "이번 사안의 조속한 해결을 위한 노력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양국의 분쟁으로 인해 규제의 불확실성, 잠재적인 공급망 붕괴, 제품 출하 지연 등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글로벌 경제 전체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 단체는 "전세계 정보통신기술(ICT) 산업과 제조업은 상호연관성과 복잡성이 작용하는 공급망과 적기 재고 확보 등에 의존하고 있다"면서 "일본과 한국은 이런 글로벌 밸류체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불투명하고 일방적인(Non-transparent and unilateral) 수출 규제 정책의 변화는 공급망 붕괴, 출하 지연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궁극적으로는 자국 내에서는 물론 외국에서 공장을 운영하는 기업과 노동자들에게 장기적으로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ICT 산업과 제조업의 장기적인 피해를 피할 수 있도록 두 나라가 이번 사안에 대한 신속한 해결을 모색하는 동시에 상황을 더 악화시키는 행동을 하지 말 것을 촉구한다"고 거듭 요구했다.
이밖에 "더 폭넓게는 모든 국가가 수출 규제 정책을 변경할 때 투명성과 객관성, 예측 가능성 등을 담보할 수 있도록 다자간 접근 방식을 채용할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공동서한에는 SIA, SEMI와 함께 컴퓨터기술산업협회(CompTIA), 소비자기술협회(CTA), 정보기술산업위원회(ITI), 전미제조업자협회(NAM)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애플, 구글 등 미국 대부분의 IT전자 업체들을 아우르고 있다.

미국 전자업계의 이번 공동서한은 일본의 소재 수출 규제로 인해 전세계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자[005930], SK하이닉스[000660]의 생산 차질이 현실화할 경우 미국 업체들도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인식에 따른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특히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방한 시점에 맞물려 미국이 이번 사태에 본격적으로 관여하는 '신호탄'이 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huma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