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외교장관 회담, 평행선으로 끝나"<日언론>

입력 2019-08-21 19:43  

"한일 외교장관 회담, 평행선으로 끝나"<日언론>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21일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양국 간 최대 쟁점인 징용 배상 및 수출규제 문제와 관련해 대립 완화의 실마리를 찾지 못했다는 일본 언론의 분석이 나왔다.
교도통신은 이날 오후 강경화 외교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 간의 양자 회담을 다룬 베이징발 기사에서 강 장관이 일본에 수출 규제 철회를 촉구하고, 고노 외무상은 징용 소송으로 인한 일본 기업의 실질적 피해를 막을 해결책을 요구했다며 양측 주장이 평행선을 그렸다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회담을 마친 뒤 징용 배상 문제에 대해 양측이 각자의 입장을 명확하게 제시했다면서 "이 문제가 한일 간의 최대 현안이라는 인식은 공유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외교 당국 간에 의사소통을 계속한다는 방침에는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고노 외무상은 또 오는 24일까지 갱신 여부가 결정돼야 하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에 대해 "제대로 유지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강 장관과 이 문제를 논의했음을 시사했다.
고노 장관은 일본의 수출 규제에 맞서 한국에서 펼쳐지고 있는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을 비롯한 반일 움직임에도 우려 입장을 표명하고 한국 정부의 적절한 대응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강 장관은 지소미아를 연장할지는 "검토 중"이라고 밝히고, 후쿠시마 제1 원전에서 발생하는 처리수(방사능 오염수를 정화 처리한 물) 처분 계획에 관한 정보 공유를 요청하며 일본 측을 견제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교도통신은 양국이 이번 외교장관 회담을 통해 징용 배상과 수출 규제 문제에서 대립 완화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모양새라고 지적했다.



NHK는 일본 정부가 한국에 수출 규제를 가한 이후 첫 양국 외교장관 회담이 이날 오후 베이징에서 40분가량 열렸다며 고노 장관은 이 자리에서 징용 배상 판결로 인한 국제법 위반 상황을 조속히 시정하라고 한국에 거듭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NHK는 또 두 장관은 일본의 수출 규제와 지소미아 연장 문제 등 양국 간 현안을 논의했다면서 고노 장관과 회담을 마친 강 장관이 굳은 표정으로 회의장을 빠져나갔다고 전했다.
한편 마이니치신문 등 신문 매체들은 인터넷판에서 외교 당국 간에 의사소통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는 고노 외무상의 발언을 중심으로 이날 회담 소식을 보도했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