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둥포 피클, 전 세계에서 건강식품으로 인기 누려

입력 2019-11-11 09:05  

[AsiaNet] 둥포 피클, 전 세계에서 건강식품으로 인기 누려

AsiaNet 81512

(청두, 중국 2019년 11월 11일 AsiaNet=연합뉴스) 11월 13일부터 17일까지 제17회 중국식품안전연례회의(China Food Safety Annual Conference)와 제11회 중국피클식품국제박람회(China Pickled Food International Expo)가 쓰촨성 메이산시 둥포(Dongpo) 지구에서 개최된다. "건강한 식품, 전 세계와 공유(Healthy Food, Shared Worldwide)"라는 테마로 메이산 인민정부가 주최한 이번 박람회는 국내외 미식가들에게 인기 있는 약간 짜고 싱싱한 전채인 둥포 피클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이번 회의에는 한국, 일본, 러시아 등에서 온 68명의 국제 참가자를 비롯해 약 400명의 전시업체가 초청됐다. 행사 기간에는 약 1,600명의 국내외 정치인, 전문가 학자, 협회 및 상공회의소 책임자, 투자자 및 참가업체가 박람회를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후원사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제17회 중국식품안전서밋(China Food Safety Summit), 피클국제협력서밋대화(Pickled Food International Cooperation Summit Dialogue), 국제/국내 피클 판매 전시회, '메이산의 맛' 식품산업생산 및 판매회의("A Taste of Meishan" Food Industry Production and Sales Meeting), JD 온·오프라인 '중국피클식품국제박람회', '국제 피클+피클병' 만들기 대회("International Pickle + Pickling Jar" Making Competition), 인기 있는 중국 플랫폼에 대한 실시간 프로모션, 세계 환경 자원봉사자 추천, '메이산의 맛과 가정의 맛(A Taste of Meishan and A Taste of Home)'에 대한 수만 명의 QR코드 스캔 추천, 둥포 피클 공공문화 활동 등을 포함한 다양한 추천 활동이 함께 진행된다.

피클은 채소를 장기간 저장하기 위한 발효 식품이다. 2006년 미국의 권위 있는 잡지인 'Health'는 세계 5대 건강식품 중 첫 번째로 피클을 선정했다. 피클은 전 세계 곳곳에서 만들어지며, 독특한 처리방식과 특유의 맛이 특징이다. 프랑스의 시큼한 오이와 독일의 새콤달콤한 양배추가 대표적인 사례다. 중국의 둥포 피클은 단연 가장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다.

둥포 피클은 북위 30도에 위치하며 발효에 필요한 독특한 박테리아를 제공하는 온화한 기후를 가진 메이산시의 둥포 지역에서 발명됐다. 아삭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을 내는 피클은 살아있는 유산균이 풍부하며, 식욕을 돋우고 비장을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지방에서는 양배추, 오이 및 당근과 같은 일반적인 재료 외에도 사과, 복숭아 및 육류도 피클로 가공할 수 있다.

둥포 피클은 맛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건강하고 친환경적인 제조과정이 특징이다. 우선 최초의 '안전 장벽'을 설정하기 위해, 친환경적인 채소를 재료로 사용한다. 바이오 살충제를 홍보하고 유기 비료의 사용을 확대하는 한편, 화학 비료와 살충제의 사용을 줄임으로써 이 지역은 채소 재배 기지로의 환경 변화를 이뤄냈다. 이 지역에서는 싱싱한 채소를 가득 실은 차량이 피클 단지의 피클 제조사에 30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다.

둥포 지구는 쓰촨 유일의 국가 수준의 표준화된 친환경 식품·채소 생산 기반 지역이다. 피클 제조사가 재배자와 직거래를 통해 필요한 채소 재료를 주문할 수 있도록, 이곳은 수만 무(1무 = 약 200평)에 달하는 국가 차원의 친환경 채소 기반을 건설했다. 2018년에 둥포와 그 주변 지역은 460,000무의 표준화된 피클 재료 기반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그로 인해 지역 안팎에서 15만 명의 농부가 연간 9억3천만 위안의 소득을 등록했으며, 60개의 피클 제조사가 인근 지역의 36,000명의 농부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12억 위안에 달하는 급여를 지급할 수 있게 됐다.

중국 최초의 피클 감시기관인 국가 피클품질감독 및 검사센터(National Pickle Quality Supervision and Inspection Center는 China Pickle Town)가 중국 피클 타운에 설립됐다. 이 센터는 최초로 피클 산업의 표준을 제시하고, 피클의 사양 및 시험 방법(소금, 발효 채소)과 같은 국제 표준의 공식화를 주도하는 한편, 국내 부족분을 채우고 국제 산업을 주도하기 위해 많은 연구 성과를 달성했다. 중국 피클 타운을 핵심으로 하는 이 산업 단지는 2018년 말에 최초의 '국가현대농업단지(National Modern Agriculture Park)'에 성공적으로 건설됐으며, 전국 최고 순위를 차지했다.

피클 산업 체인의 성장에 따라, 현지 스타 기업이 속속 생겨나기 시작했다. 둥포의 주요 피클 제조사인 Ji Xiang Ju는 한국 최대의 식품 제조기업인 CJ 그룹과 손잡고 합작회사를 설립해서 경쟁을 협력으로 전환했다. Liji Group은 또한 Liji 피클 생선양념(Liji Pickled Fish Seasoner)으로 중국에서 생산 및 판매 1위를 기록하는 놀라운 성과를 거뒀다. 또한, 북미, 남미 및 유럽 시장으로 뻗어 나가기 위해 뉴욕과 로스앤젤레스에 자회사를 설립하고, 둥포 피클을 국제적인 메뉴로 만들 계획도 세우고 있다.

올해 둥포 피클은 190억 위안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둥포 지구는 미국, 캐나다, 한국, 일본 등 100여개 국가와 지역에 피클을 판매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의 피클 제조 기지로 자리 잡았다.

자료 제공: The People's Government of MeiShan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