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휘청'…세계 경제정책 행로는 중국 대응책에 달렸다

입력 2020-02-16 18:24   수정 2020-02-16 20:28

코로나19에 '휘청'…세계 경제정책 행로는 중국 대응책에 달렸다
블룸버그 분석…공급사슬 훼손 막을 중국 부양책에 시선집중
한국·호주 등 더 초조…G20 재무장관·중앙은행 회의 때 주요의제로



(서울=연합뉴스) 현혜란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는 중국의 경기 부양책이 올해 글로벌 경제정책을 좌지우지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블룸버그 통신은 중국 공산당이 코로나19 여파에도 올해 경제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는데 이는 통화정책 완화나 재정지출 확대를 뜻할 수 있다고 19일(현지시간) 전망했다.
블룸버그가 추산한 중국의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전망치는 지난달보다 0.1%포인트 하락한 5.8%로 30년 만에 최악을 향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한 경기둔화 우려가 커지면서 중국은 경기 부양책을 가동할 수 있다는 관측이 자연스러운 것이다.
블룸버그는 중국이 전면적인 통화정책 완화나 재정지출 확대에 나선다면 중국의 주요 교역국들이 단기적인 고통을 겪다가 곧바로 회복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러나 실제로 급격한 조치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일단 중국이 단기간에 취할 수 있는 조치들로는 기준금리 추가 인하나 코로나19로 막대한 피해를 본 부문에 대한 세금감면 확대, 금융체계에 대한 유동성 확대 등이 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은행들의 지급준비율을 낮추거나, 지방정부들이 고속도로와 병원 등 기반시설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마련할 목적으로 채권발행을 서두를 수 있게 허가받을 수도 있다.
글로벌 정책 입안자들은 세계 경제에 먹구름을 드리운 코로나19 창궐사태의 경로와 함께 중국의 이 같은 통화, 재정정책 경로를 주시하고 있다.
수많은 다국적 기업에 부품을 제공하는 핵심 공급사슬인 중국의 공장들이 하루빨리 원상태를 회복하는 게 세계 경제 회복에 관건이기 때문이다.
한국, 호주, 일본, 싱가포르, 태국 등 중국에 대한 무역 의존도가 높은 국가뿐만 아니라 경제성장을 수출에 의존해 전반적인 글로벌 경기부진에 영향을 많이 받는 국가들도 근심이 크다.

투자은행 HSBC는 코로나19로 인해 중국의 겪는 경제적 타격을 들어 올해 글로벌 GDP를 2.5%에서 2.3%로 하향 조정했다.
올리버 블랜차드 전 국제통화기금(IMF)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세계가 받는 충격은 대부분 공급사슬 파괴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며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떨어져 수출이 줄어드는 것보다 공급사슬이 더 걱정"이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우려 속에 글로벌 통화정책 입안자들은 이미 코로나19 창궐사태에 대응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블룸버그는 오는 20∼23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서 이 사안이 주요 의제로 논의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지난 14일 독일 뮌헨에서 열린 뮌헨안보회의에서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경제적인 충격이 명백해질 경우를 전제로 각국 정부와 중앙은행이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현재로서 피해 규모를 예측하는 것은 어렵다면서도 "(코로나19 사태로 충격에 빠질 수 있는) 세계 경제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동시적이고, 또는 더욱 잘 조율된 대책"이 필요할 수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글로벌 경제정책에 작지 않은 영향을 미칠 중국의 경기부양책이 어느 수준까지 가동될지는 주요 관심사다.
중국의 전체 부채 규모가 GDP 대비 300%에 육박할 정도로 높다는 점에서 금융당국이 그간 엄격하게 적용해온 대출 규제를 완화할지는 불명확하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과도한 부채가 중국 경제를 심각한 위기로 몰아넣을 수 있다고 판단하고 집권 후 부채 축소에 진력해왔다.
블룸버그 통신은 중국의 이런 정책적 특성뿐만 아니라 부양책이 코로나19의 악영향에 얼마나 적절하게 맞춤형으로 기획되는지에도 글로벌 경제정책 입안자들의 촉각이 곤두서고 있다고 전했다.

runr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