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오늘부터 입국자 14일간 격리…항공·여행업계 법적대응

입력 2020-06-08 17:43  

영국, 오늘부터 입국자 14일간 격리…항공·여행업계 법적대응
영공항공 등 정부에 서한…"격리 의무화 불균형적이고 부당" 주장
EU와 미래관계 협상 유리하게 이끌기 위한 전략 추정도




(런던=연합뉴스) 박대한 특파원 = 영국 입국자에 대한 14일 자가 격리 의무화 조치가 8일(현지시간)부터 본격 시작됐다.
그러나 항공 및 여행, 음식숙박업계는 이같은 조치가 산업에 막대한 타격을 가할 것이라며 정부를 상대로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일간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이날부터 항공기와 선박, 기차 등을 통해 영국에 입국하는 이들은 14일간 의무적으로 자가 격리에 들어가야 한다.
영국인을 포함한 입국자들은 연락처와 함께 자가 격리 장소를 적어내야 하며, 규제를 따르지 않는 외국인은 입국이 거부될 수 있다.
아울러 입국자가 자가 격리 의무를 잘 준수하고 있는지 현장 점검이 실시되며, 위반 시 1천 파운드(약 153만원)의 벌금이 부과된다.
다만 화물 수송업자와 농장 계절 노동자, 필수 치료를 제공하는 의료인 등은 예외가 적용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경영 위기에 처한 항공 및 여행업계는 이번 조치로 생존이 어려워질 수 있다며 법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이미 영국항공의 지주회사인 IAG와 이지젯, 라이언에어는 사법 심리 요청에 앞서 공동으로 정부에 사전 서한을 보냈다.
서한에서 이들 항공사는 정부의 입국자 14일 자가 격리 의무화가 "불균형적이며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영국이 유럽 내 다른 나라보다 코로나19 감염률이나 치명률이 높은 상황에서 입국자에 문을 걸어 잠그는 것은 효과가 없다는 지적도 내놨다.
일부 업종 종사자들에 예외를 적용하는 것 역시 일반 여행객들을 차별하는 조치라고 밝혔다.
항공사와 별도로 500여 여행 및 숙박업체 등은 '자가격리 무효'(Quash Quarantine)라는 이름의 그룹을 구성해 정부 조치에 대한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이 그룹은 항공사의 법적 대응에 함께 참여할지, 별도로 정부를 상대로 한 소송을 제기할지를 곧 결정할 예정이다.
이들 업체는 자가 격리 의무화 정책의 배후에 정부 실세인 도미닉 커밍스 영국 총리 수석 보좌관이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대표적인 브렉시트(Brexit) 강경론자인 커밍스 보좌관이 유럽연합(EU)과의 미래관계 협상을 유리하게 이끌기 위해 강경책을 펼치고 있다는 것이다.
'자가격리 무효' 측 관계자는 "영국인들은 스페인이나 이탈리아 관광산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소비자"라며 "커밍스는 영국 관광객들이 해외에 나가는 것을 막음으로써 유럽 경제에 손상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어한다"고 주장했다.
pdhis9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