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이케 도쿄지사 재선 확정…득표율 60% 육박 압승(종합3보)

입력 2020-07-06 02:58   수정 2020-07-06 08:43

고이케 도쿄지사 재선 확정…득표율 60% 육박 압승(종합3보)
"내년 도쿄올림픽, 코로나19 이긴 증거로 삼는 것이 목표"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일본 수도 도쿄도(東京都) 지사 선거에서 현직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67) 후보의 재선이 확정됐다.
도쿄도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6일 오전 2시 17분 현재 개표가 완료된 상황에서 고이케 후보는 366만1천371표를 받아 당선이 확정됐다.
고이케 후보가 받은 표는 전체 투표자 수 620만9천940명 대비 59%에 달한다.
NHK 출구조사 결과에서도 고이케 현 지사의 예상 투표율은 60%에 육박해 야마모토 다로(山本太郞·45) 레이와신센구미(新選組) 대표와 우쓰노미야 겐지(宇都宮健兒·73) 전 일본변호사연합회 회장 등 경쟁자들을 여유 있게 제칠 것으로 예측된 바 있다.
5일 오전 7시부터 1천800곳 투표소에서 진행된 도쿄지사 선거는 오후 8시 종료됐다.
이번 도쿄지사 선거에는 역대 최다인 22명의 후보가 출마했지만, 투표율은 55.00%로 4년 전 투표율(59.73%)보다 낮았다.

고이케 지사는 무소속으로 출마했지만, 사실상 범여권 후보로 평가된다. 집권 자민당과 연립 여당인 공명당이 독자 후보를 내지 않고 고이케 지사를 실질적으로 후원했기 때문이다.

고이케 지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이유로 거리 유세를 한 번도 하지 않고 SNS 등을 활용한 온라인 선거운동만 했다.
그는 출구조사 결과가 나오자마자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의 강력한 지원에 대해 매우 기쁨을 느끼는 동시에 지금부터 중요한 2기째 중책을 담당해가는, 그 무게에 매우 책임을 느낀다"며 당선 인사를 했다.
고이케 지사는 또한 "어린이와 선수들은 내년으로 연기됐다고 하지만 대회(도쿄올림픽)를 기대하고 있을 것"이라며 "어떤 의미에서 (올림픽이) 코로나를 이긴 증거로 삼는 것을 목표로 코로나 대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입헌민주·공산·사민당 등 야당 연합의 후원을 받은 우쓰노미야 전 회장은 거리 유세 등을 통해 고이케 지사의 코로나19 대응을 비판했지만, '고이케 대세론'을 극복하지 못했다.
일본 정계에서 풍운아로 불리는 야마모토 대표는 내년 7월로 연기된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의 취소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지만, 바람몰이에는 실패했다.
고이케 지사는 참의원 1선(임기 중 사퇴), 중의원 8선, 방위상, 환경상, 오키나와·북방영토 담당상 등을 지낸 뒤 2016년 도쿄지사 선거에 무소속으로 출마해 여성 최초로 도쿄지사가 됐다.
2017년 중의원 선거를 앞두고 '희망의 당'이라는 이름의 신당을 창당해 아베 정권에 맞섰지만, 결과적으로는 야권 분열을 초래해 집권 자민당에 압승을 선사하기도 했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