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기업 76% "환경규제 부담 커…정부지원 확대해야"

입력 2020-07-19 12:00  

제조기업 76% "환경규제 부담 커…정부지원 확대해야"
대한상의, 제조업 305개사 설문…화학물질 관리 가장 부담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 국내 제조기업 4곳 중 3곳은 환경 규제로 인한 부담이 크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화학물질 관리, 대기 총량규제 등의 규제가 과하다는 의견이 많았고, 이러한 환경규제 준수를 위해 정부의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기업들은 주장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국내 제조기업 305개 사를 대상으로 '환경규제 기업부담 실태와 정책 지원과제'를 조사한 결과 조사 기업의 76%가 현재 환경규제 부담 수준이 '높다'고 평가했다고 19일 밝혔다.
'보통'이라는 응답은 22.3%였고, '낮다'는 답변은 1.7%에 불과했다.
가장 부담되는 환경규제로는 '화학물질 관리'를 꼽은 응답 기업이 18.4%로 가장 많았고, '대기 총량규제'(16.1%), '대기 농도규제'(15.1%), '화학물질 등록·평가'(13.1%), '폐기물 관리'(11.8%)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대기업의 경우 '대기 총량규제'(34.2%), 중견기업은 '화학물질 관리'(24.8%), 중소기업은 '폐기물 관리'(25%)를 가장 부담되는 규제로 꼽았다.



환경규제에 대한 애로사항으로는 '규제 대응을 위한 투자비용'(45.5%)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기업들이 환경규제 수준이 높다고 느끼는 이유는 올해부터 화학물질관리법(화관법)의 시설 안전기준이 확대 적용되고, 대기 총량규제와 대기 농도규제 등 여러 환경규제가 더욱 강화된 때문이다.
응답 기업의 68.4%는 환경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올해부터 3년간 과거보다 환경투자액을 확대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규모별로 대기업(61.8%)과 중견기업(60%)이 중소기업(44.6%)보다 높았고 업종별로는 석유화학·정유(87.5%), 정밀화학(67.7%), 발전(40.8%), 철강(38.1%) 등이 투자계획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기업들은 환경 투자와 관련해 정부 지원책을 늘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환경투자 지원 규모·대상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55.4%로 가장 많았고, '기업 현장 기술지원'(33.8%), '우수기업 인센티브 강화'(8.8%), '규제이행 지원'(2.0%)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정부 지원책이 필요한 분야로는 55.4%가 '대기'를 꼽았고 화학물질(25.6%), 폐기물(17.7%)이 뒤를 이었다.
김녹영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센터장은 "많은 기업이 환경투자를 확대하는 등 노력하고 있지만 급증하는 환경규제로 인해 기업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며 "기업들이 강화된 환경규제를 원활히 이행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도 보다 확대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sm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