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등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 가능성"

입력 2020-07-20 11:22  

"미국 등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 가능성"
홍콩매체, 전문가 관측 인용해 가능성 제기


(선양=연합뉴스) 차병섭 특파원 = 미·중 관계 악화 속에 미국 등이 2022년 중국 베이징(北京) 동계올림픽 참가를 보이콧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20일 홍콩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1980년대 미소 냉전 시기 양 진영이 상대국에서 열리는 하계올림픽에 불참한 바 있는데, 신냉전으로 불리는 최근 분위기상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 움직임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중국은 최근 대회 개막일까지 남은 시간을 표시하는 '카운트다운 시계'를 대중에 공개하고 분위기 띄우기에 나섰다.
중국은 또 동계올림픽에 31억 달러(약 3조7천억원)의 예산을 책정했고, 스키 대회장이 있는 허베이성 장자커우(張家口)와 베이징을 연결하는 고속철 사업에 82억 달러(약 9조8천억원)을 쓰는 등 대규모 투자를 진행했다.
하지만 대중국 강경론자인 마르코 루비오 미국 상원의원은 2018년 신장(新疆) 위구르(웨이우얼) 자치구 인권상황을 이유로 개최권 박탈을 주장한 데 이어, 릭 스콧 미 상원의원은 지난 3월 2021년 1월까지 인권상황이 눈에 띄게 개선되지 않으면 개최국 교체를 요구할 수 있는 법안을 마련한 상태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지난 17일 보이콧은 선수들에게 해만 될 것이라고 했다가 나중에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특정한 것은 아니며 중국이 인권을 지키는 것으로 믿는다고 수습하기도 했다.
옥스퍼드대학 중국센터의 조지 마그누스 교수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잠재적 화약고'가 될 가능성을 거론하며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메달 집계를 보면, 상위권 국가들의 불참은 중국에 분명 고통스러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평창 대회 당시 노르웨이·독일·캐나다·미국·네덜란드·스웨덴 등 6개국이 전체 금메달의 절반 이상을 휩쓸었는데 이 가운데 캐나다·미국·스웨덴 등이 최근 중국과 관계가 좋지 않다는 것이다.
게다가 미국 주도로 영국·호주·뉴질랜드·캐나다 등이 참여하는 '파이브 아이즈 동맹'이 기술·무역·이념 등 다방면에서 중국과의 긴장을 높여갈 뿐만 아니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국 책임론까지 제기된 상황이다.
캐나다 출신의 딕 파운드 IOC 위원은 최근 "올해 도쿄 하계올림픽이 연기되거나 취소되면, 베이징 동계올림픽도 취소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황옌중 미국외교협회(CFR) 글로벌 선임연구원은 "(코로나19로) 중국은 미국과 서방국가 정치인들의 비판을 받는 '피뢰침'이 될 것"이라면서 "반중 여론 확산을 이용해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을 요구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소우랍 굽타 중미연구소 연구원은 "미국 대선에서 조 바이든이 당선되면 보이콧 가능성은 작을 것"이라면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재선 시 보이콧 가능성이 있지만 거의 승산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도 신장 지역 인권 상황과 관련한 보이콧 움직임이 있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왕이웨이 인민대 국제관계학과 교수는 동계올림픽과 관련해 "(러시아가)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했던 1980년 모스크바 하계올림픽과 달리 중국은 전혀 국제법을 위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런던대 중국연구소장인 스티브 창 교수는 중국의 공격적인 '전랑'(戰狼·늑대 전사) 외교로 반중 여론이 악화하면 보이콧 움직임이 설득력을 얻을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 "현 상황에서 필연적인 것은 아니지만 보이콧 위험은 실재한다"고 밝혔다.
bs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