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커버그, 트럼프·의회에 '틱톡 제재' 몰래 부추겨"

입력 2020-08-24 12:03  

"저커버그, 트럼프·의회에 '틱톡 제재' 몰래 부추겨"
WSJ 보도…작년부터 중국기업 안보위협 강조
"IT공룡 규제보다 중국견제가 우선" 로비·광고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 페이스북의 최고경영자인 마크 저커버그가 미국 정부와 의회를 상대로 틱톡이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주장을 몰래 설파해왔다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저커버그는 작년 10월 말 백악관에서 열린 비공개 만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중국 인터넷 기업들의 성장 탓에 미국 업계가 위협을 받는다며 이는 페이스북에 대한 규제보다 우위에 둘 관심사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커버그는 그 무렵 틱톡이 페이스북처럼 표현의 자유 준수를 약속하지 않고 있으며 미국의 가치와 기술 패권에 위협이 된다고 대학 강연 등에서 주장해왔다. 그는 같은 견해를 미국 정부, 의회 인사들에게도 되풀이한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들은 저커버그가 여러 미국 상원의원들과의 회동에서 같은 얘기를 하면서 미국에서 급성장한 중국 동영상 앱인 틱톡을 특별히 거론했다고 전했다.
저커버그가 작년 9월에 만난 톰 코튼(공화·아칸소) 의원은 척 슈머(민주·뉴욕) 의원과 함께 틱톡을 조사해달라는 서한을 미국 정보기관에 보냈다.
미국 정부는 얼마 되지 않아 틱톡에 대한 국가안보 조사에 들어갔고 트럼프 대통령은 틱톡에 대한 전면 사용 금지안을 언급하기 시작했다.
결국 트럼프 대통령은 틱톡의 모기업인 중국 업체 바이트댄스에 미국 내 사업체의 지분을 모두 처분하라는 행정명령에 최근 서명했다.

WSJ은 이례적으로 적극적인 페이스북의 국가안보에 대한 우려를 두고 틱톡이 고전할 때 가장 큰 이익을 얻는 업체가 페이스북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그러나 WSJ은 틱톡을 겨냥한 미국 정부의 규제에 저커버그의 발언이 어떻게 작용했는지 정확히 단정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저커버그의 개인적인 노력에 발맞춰 페이스북은 선전과 로비에도 열을 올렸다.
페이스북은 '미국의 우위'라는 로비단체를 만들어 미국 경제, 국가안보, 문화적 영향력에 대한 미국 정보통신(IT) 기업들의 기여를 극찬하는 광고를 가동했다.
비영리 연구단체인 책임정치센터에 따르면 페이스북이 상반기 로비 지출액은 작년에 8위였다가 올해 1위로 뛰어올랐다.
트럼프 대통령의 규제 강화 때문에 틱톡이 미국 내에서 계속 운영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미국 기업에 지분을 시한 내에 모두 넘기지 않으면 사용이 금지될 것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명령에 따라 틱톡은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트위터와 오라클도 인수를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틱톡이 실제로 이들 기업에 인수되면 페이스북으로서는 미국 내에서 가공할 라이벌에 맞서 싸워야 할 가능성이 있다.
jang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