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수 농식품 장관 "쌀 작황 부진하나 수급 균형 유지할 듯"

입력 2020-10-07 11:15  

김현수 농식품 장관 "쌀 작황 부진하나 수급 균형 유지할 듯"
농식품부 국정감사 모두발언…"포스트 코로나 변화 대처"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올해 쌀 작황이 부진했지만, 수급 균형은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7일 국회에서 열린 농식품부 국정감사 모두발언에서 "올해 쌀 생산량은 작황 부진으로 지난해보다 소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다만 "소비 감소 추세, 재배면적 등을 고려할 때 수급 균형을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공공비축, 산지유통업체 벼 매입자금 지원 등을 통해 수확기 중 올해 생산량의 약 60%를 안정적으로 매입하고 태풍 등으로 인한 피해 벼 매입과 함께 수급 동향에 따라 산물벼 인수 등 필요한 수급 안정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겨울철 가축질병 방역상황에 관해서도 설명했다.
김 장관은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지난해 10월 9일 이후 사육 돼지에서 추가 발생이 없어 살처분·수매 농가의 생계 안정 차원에서 재입식(가축을 다시 들임) 절차에 착수했다"며 "여전히 확산 위험이 있는 만큼 정해진 요건을 완비한 농장부터 재입식하고 방역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발생 위험이 커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와 관련해선 "예년보다 한 달 이른 9월부터 철새도래지에 차량의 진입을 차단하고 소독과 예찰을 강화했다"며 "방역 취약농가에 대한 특별점검을 시행하고 전통시장 세척과 소독 빈도를 2배로 늘리는 등 위험 요소에 대한 관리도 보다 철저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지원하기 위해 기존 외국인고용허가인력의 사업장 변경을 허용하는 등 대체 인력을 지원했고, 코로나19 재확산으로 학교급식 친환경 농산물 피해가 발생하는 등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추가피해에 대해서도 면밀히 살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추진한 주요 업무로는 농식품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동력 확충, 농촌의 활력 제고와 귀농·귀촌 활성화, 농산물 수급관리 체계 개선, 축산업 체질 개선을 꼽았다.
김 장관은 "코로나19로 많은 것이 변하고 있으며 농업·농촌도 이런 변화에 대처해야 한다"며 "정부는 포스트코로나 시대가 농업·농촌의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정책 과제를 발굴해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e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