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대선] 우편투표 개표 지연 책임?…"공화당 장악 주 의회들 탓"

입력 2020-11-06 16:19   수정 2020-11-06 17:59

[미 대선] 우편투표 개표 지연 책임?…"공화당 장악 주 의회들 탓"
트럼프, 전세역전에 "마법같다"…민주당 주지사들 탓하며 선거조작 주장
알고 보니 3대 경합주서 공화당 장악 주의회가 우편투표 조기집계 불허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1·3 대선에서 뒤늦게 집계된 우편투표 물량이 쏟아지면서 전세가 역전되자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를 찍은 우편투표가 선거조작을 위한 '사악한 음모'라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정작 일부 경합주에서 우편투표 개표가 지연된 책임은 공화당에 있다는 지적이 5일(현지시간) 제기됐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이날 '트럼프는 늦게 집계된 우편투표에 대해 민주당 탓을 하고 있지만 공화당 탓을 해야 한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미시간, 펜실베이니아, 위스콘신 등의 경합주에서 우편투표 개표가 늦어진 가장 큰 이유는 공화당이 장악한 주 입법부가 우편투표의 조기 집계를 허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초반 우세가 뒤바뀐 주들은 다 민주당이 장악한 곳이라며 분풀이를 하고 있는데, 이들 3개 주 모두 주지사가 민주당 소속인 건 맞지만 실제 우편투표 집계 관련 입법을 관장하는 주 의회는 모두 공화당이 장악하고 있다는 것이다.
WP에 따르면, 펜실베이니아주의 경우 공화당은 선거일 3일 이전부터 우편투표 집계를 개시하는 조건으로 특정 정당 소속의 투표참관인이 자신들이 투표 등록을 하지도 않은 카운티에서 활동하는 것을 허용하는 방안을 승인하라고 민주당에 '양보'를 요구했다.
미시간주에서는 주 의회가 유권자 수 2만5천 명 이상의 지역에 대해서는 해당 투표용지들에 대한 절차 개시를 허용했지만, 선거를 감독하는 자원봉사자들의 모니터링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이유를 들어 선거일 전날 10시간 동안 투표를 집계하지 못하도록 했다.

위스콘신의 경우 주 의회가 일부 부재자투표에 대해 선거일 전에 집계하는 방안을 허용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지만 주 상원이 이에 대한 후속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WP가 전했다.
이 외에 상대적으로 개표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인구밀집도 높은 도시 지역의 경우 민주당 성향이 강하다는 점,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몇 달간 '우편투표=선거 사기' 음모론을 제기하면서 우편투표 참여자들의 성향상 불균형이 커졌다는 점 등이 우편투표를 통한 '바이든 표' 개표가 지연되는 원인으로 작용했다는 것이다.
이들 3개 주의 우편투표 개표 관행은 다른 경합주들과는 상반되는 것이다.
WP에 따르면 플로리다는 선거 22일 전, 애리조나는 14일 전, 노스캐롤라이나는 5주 전부터 우편투표 처리에 필요한 절차를 각각 시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최대 승부처로 꼽혔던 플로리다의 승패 윤곽이 조기에 나올 수 있었던 배경이다.
이 밖에 코네티컷, 아이오와, 메인, 메릴랜드, 미네소타, 뉴햄프셔, 노스다코타, 로드아일랜드, 사우스캐롤라이나 등 9곳은 선거 창구를 연장했고, 조지아와 네바다주의 경우 수령 즉시 처리 절차에 들어가도록 했다고 WP는 전했다.
우편투표 처리와 관련, 선거일 전날 또는 그 이후까지 기다리도록 한 주는 앨라배마, 인디애나, 루이지애나, 미시간, 미시시피, 펜실베이니아, 버몬트, 웨스트버지니아, 위스콘신, 와이오밍 등 10개 주에 그친다고 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도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지난밤 나는 많은 핵심 주에서 견고하게 앞서가고 있었고, 대부분 민주당이 장악하고 있는 주들이었다"며 "그러더니 갑작스러운 무더기 투표용지가 집계되면서 우위는 하나씩 마법처럼 사라지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WP는 "트럼프에게는 큰 미스터리인 것처럼 보이지만 그가 진짜로 그렇게 우려가 됐다면 그는 주 공화당들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hanks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