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수치 NLD "총선 압승…재집권 의석 확보"(종합)

입력 2020-11-09 19:38  

미얀마 수치 NLD "총선 압승…재집권 의석 확보"(종합)
대변인 "322석 넘어 2015년 390석 이상도 목표"…'문민정부 2기' 예상



(방콕=연합뉴스) 김남권 특파원 =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이끄는 집권 민주주의 민족동맹(NLD)이 8일(현지시간) 치러진 미얀마 총선에서 재집권을 위한 의석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NLD는 또 의회 다수당 의석 확보를 넘어 '압도적 승리'를 거뒀다고도 주장했다.
로이터·AFP 통신은 9일 묘 니윤 NLD 대변인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묘 니윤 대변인은 로이터 통신에 "NLD가 의회 다수당을 차지하기 위해 필요한 322석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에게 감사한다"고 덧붙였다.
묘 니윤 대변인은 AFP 통신과 인터뷰에서는 "전국의 당 관계자들 전언에 따르면 당이 압도적인 승리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면서 "정부 구성을 위한 322석 확보에 그치지 않고, 2015년 총선 당시 390석 기록을 깨는 것도 기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NLD 공보실 대변인도 AP 통신에 "(의회 다수당이 되는) 322석 이상을 확보했다"면서 "377석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더 많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번 총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치러지면서 투표율이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지만, 외신은 예상외로 많은 유권자가 투표소를 찾은 것으로 보고 있다.
NLD의 '압승' 주장에 대해 군부와 연계된 최대 야당 통합단결발전당(USDP)측은 현재 정보를 수집 중인 만큼,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고 AFP 통신은 전했다.
이와 관련, 연방선관위(UEC)는 아직 공식적인 개표 결과를 발표하지 않고 있다.



헌법에 따라 166명이 군부에 사전 할당된 가운데 상원의원 161명, 하원의원 315명 등 총 476명을 선출하는 이번 선거에서 NLD가 재집권하기 위해서는 322석 이상을 차지해야 한다.
앞서 UEC가 치안 불안을 이유로 지난달 16일 서부 라카인주 대부분 지역 등에서 선거를 취소하면서 선출 의원 수가 기존 498명에서 22명 줄었다.
NLD는 직전 2015년 총선 당시 군부가 의석 25%를 할당받은 상태에서도 전체 의석의 59%(390석)를 차지하는 '압승'을 거둬 50년 이상 지속된 군부 집권을 종식하고 문민정부를 수립했었다.
sout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