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쇄령에 블랙프라이데이 행사 미루자는 프랑스…카르푸 등 동참

입력 2020-11-19 23:06  

봉쇄령에 블랙프라이데이 행사 미루자는 프랑스…카르푸 등 동참
11월 27∼29일 블랙프라이데이 주간 앞두고 울상짓는 상공인들




(파리=연합뉴스) 현혜란 특파원 = 프랑스 정부가 매년 미국의 추수감사절 다음날, 즉 11월 넷째주 금요일을 지칭하는 '블랙프라이데이'에 맞춰 진행하는 대대적인 세일 행사를 미루자는 제안을 내놨다.
블랙프라이데이는 미국에서 시작된 행사이지만 온라인 상거래 발전에 힘입어 어느덧 전 세계적인 연례행사로 자리매김했고 프랑스도 그 기회를 놓치지 않는 국가가 됐다.
다만, 올해 블랙프라이데이는 이달 27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여파로 프랑스 전역에 내려진 두 번째 봉쇄 기간에 걸쳐있다는 점에서 문제였다.
지난 10월 30일부터 시작된 이동제한조치로 블랙프라이데이를 준비해온 대부분 사업장은 비필수 사업장으로 지정돼 최소 12월 1일까지 문을 열지 못하도록 족쇄가 채워졌다.
프랑스 상업위원회(CdCF)는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에게 보낸 공개서한에서 이달 27일만큼은 예외로 영업을 허용해달라며 그렇지 않으면 차라리 죽음을 달라고 호소하기까지 했다.
정부는 이동제한조치 덕분에 하루에 5만∼6만명씩 쏟아지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이제는 1만∼2만명대로 떨어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긴장의 끈을 놓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이에 브뤼노 르메르 재무부 장관은 블랙프라이데이 행사 기간을 미루자고 요청했고 카르푸(까르푸), 르클레르 등 대형 슈퍼마켓 체인 등이 여기에 호응했다고 일간 르파리지앵이 19일(현지시간) 전했다.
르메르 장관은 전날 상원에서 "다음 주 금요일이 정말로 '블랙프라이데이'를 기획하기에 적합한 날짜냐고 묻는다면 나의 대답은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형유통업체든 전자상거래업체든 모든 경제주체가 책임감을 느끼고 블랙프라이데이 행사 연기를 비롯한 모든 가능성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부 대형 유통업체들이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뒤로 미루자는 제안에 동의했지만,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이 여기에 동참할지가 관건이다.
미국에 본사를 둔 아마존은 블랙프라이데이에 맞춰 대대적인 행사를 개최해온 덕분에 몇 년 전만 해도 프랑스에서 생소하기만 하던 블랙프라이데이를 널리 알린 주역으로 꼽힌다.



하지만 비단 블랙프라이데이뿐만 아니라 봉쇄령이 내려진 기간에 장사하지 못하는 여타 상인들과 달리 엄청난 이익을 거두는 아마존을 향한 반발도 존재한다.
프랑스 땅에서 엄청난 수익을 내면서도 룩셈부르크에 본사를 둔 아마존 유럽지사가 프랑스에 세금 한 푼 내지 않는다는 불만도 적대감에 한몫하고 있다.
안 이달고 파리시장을 비롯해 일부 정치인들은 '아마존 없는 크리스마스'라는 제목으로 온라인 청원을 제기했고 이날까지 2만5천여명이 여기에 동참했다.
사회, 경제적 생태계를 파괴하는 아마존의 횡포를 막아달라는 취지의 이 청원은 200만명 서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세드리크 오 디지털 담당장관은 여러 언론 인터뷰에서 프랑스 전자상거래에서 아마존이 차지하는 비중은 그렇게 크지 않다며 무차별적인 공격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runr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