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의원, 미 하원 동맹결의안 축하…"미 우선순위 보여준 것"(종합)

입력 2020-11-20 10:22  

한미 의원, 미 하원 동맹결의안 축하…"미 우선순위 보여준 것"(종합)
의회서 공동 기자회견…스워지 의원 "한미동맹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
송영길 의원 "피로 맺은 동맹이자 린치핀"…이수혁 대사 "한미관계 증진 중요"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한국과 미국의 의원들이 19일(현지시간) 미 하원의 한미동맹 강화 결의안 통과를 축하하는 행사를 가졌다.
미국 민주당 소속 톰 스워지 하원 의원은 이날 오후 워싱턴DC 연방의회에서 미국을 방문한 한국의 민주당 방미단과 함께 한미동맹의 의미를 되새기는 기자회견 자리를 마련했다.
이 행사에는 민주당 방미단 단장인 송영길 의원과 김한정 윤건영 의원, 이수혁 주미대사 등이 참석했고, 미국에서는 차기 하원 외교위원장으로 유력한 그레고리 믹스 민주당 의원도 자리를 함께 했다.
미 하원은 전날 오후 본회의를 열어 스워지 의원이 발의한 '한미동맹의 중요성과 한국계 미국인의 공헌 평가'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또 민주당 아미 베라, 공화당 테드 요호 의원이 공동 발의한 한미동맹이 상호 이익이 되는 글로벌 파트너십으로 전환한 것을 인정하는 결의안도 처리됐다.

스워지 의원은 전날 결의안이 내년 1월 미국의 새 행정부와 하원 출범을 앞두고 통과된 것이어서 시의적절했다며 "전 세계가 미국 정부의 우선순위가 무엇일지 지켜보는 와중에 민주당과 공화당 모두 한미관계가 전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라는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말했다.
송영길 의원은 한미동맹은 피로 맺은 동맹이자 핵심축(linchpin·린치핀)이라면서 군사와 경제적 협력을 넘어 시장경제, 법치주의 등 가치를 공유하는 관계라고 높이 평가했다. 또 지난 70년간 종전협정이 체결되지 않아 남북이 전쟁 상태로 남아 있는 상황을 극복해야 한다며 영구적인 평화협정으로 가야 할 필요성을 호소했다.
믹스 의원은 "미국과 한국의 유대는 우리가 영원히 보존할 것이고, 이 결의안은 이를 보여준다"며 "나는 이 유대가 미국의 새 행정부에서도 계속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수혁 대사는 결의안의 만장일치 통과에 감사하다고 한 뒤 이 결의안이 안보, 정책, 경제, 문화 등 모든 측면을 포괄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한미 간 관계 증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결의안 통과 과정에서 한인 사회 목소리를 전달한 김민선 한인이민사박물관장은 "동맹국이라는 의식을 가지려면 경제적인 문제도 해결돼야 한다"며 "특히 방위비 분담금 협상은 양국이 수용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아 조속히 타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