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 수출 유망시장은 미국"…AI가 내놓는 수출전략

입력 2020-11-29 11:00  

"냉장고 수출 유망시장은 미국"…AI가 내놓는 수출전략
무협 '유망품목 AI 리포트' 발간…GDP·관세율 등 분석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유망품목 AI 리포트'를 시리즈로 발간한다고 29일 밝혔다.
연구원은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주요 58개국의 국내총생산(GDP)·인구, 수입액, 수입 증가율, 점유율, 관세율, 규제, 수입통관지수, 국가리스크 등 9개 지표를 종합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작성했다.
AI 시스템은 자동으로 데이터와 변수를 고려해 해외 시장에서의 한국산 제품 점유율을 산출하고 10대 유망시장도 선정한다.
연구원은 홈페이지(iit.kita.net)와 카카오플러스 구독채널, 이메일 등을 통해 매월 2∼3회씩 AI 리포트를 배포할 계획이다.
최용민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은 "AI 리포트로 글로벌 최신 흐름과 유망 품목 정보를 더욱 신속하게 무역업계에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30일 발표하는 제1호 AI 리포트 주제는 '냉장고'다.
보고서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홈코노미(홈+이코노미)가 새로운 소비 추세로 자리 잡으면서 식재료 보관 등을 위한 냉장고 수요가 늘었고, 이에 따라 수출도 호조를 보이고 있다.
올해 3분기까지 우리나라 냉장고 수출액은 5억7천만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46.2% 증가했다.
AI가 9개 지표를 종합해 평가한 결과 냉장고 수출이 가장 유망한 시장으로 미국이 종합 83.6점을 기록해 1위로 꼽혔다.
다음으로는 프랑스(80.7), 인도(79.7), 스페인(79.4)이 뒤를 이었다.
미국은 상품무역 시 소요되는 비용을 지표로 나타낸 수입통관지수와 규제 부문에서 하위권에 머물렀으나 작년 기준 냉장고의 대(對)세계 수입이 50억달러를 넘는 데다 관세율도 낮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올해 코로나19 여파로 경기 침체를 겪고 있음에도 미국의 6∼8월간 냉장고 수입 증가율은 전체 품목 수입 증가율을 상회하며 상승세를 기록했다.
미국 시장에서 한국산 냉장고의 점유율은 2018년 18%에서 2019년 22.6%, 2020년(1∼9월 기준) 24.3%로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반면에 미국 시장 내 점유율이 가장 높은 멕시코산의 경우 2018년 점유율 63.4%에서 2019년 62.6%, 2020년(1∼9월 기준) 57%로 하락세다.
도원빈 무역협회 연구원은 "냉장고 공간별 맞춤형 온도설정과 음성 제어 시스템인 스마트 어시스턴트, 터치스크린 등 스마트 기능에 대한 미국인들의 수요가 높아 국산 냉장고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는 우수한 품질과 편의 기능 등을 강점으로 미국 시장에서 프리미엄 이미지를 구축해 온 결과"라며 "냉장고뿐 아니라 공기청정기, 컴퓨터 등 품목도 비슷한 전략으로 수출을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br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