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기업 퇴출가능 법안 미 하원 통과…중 "정치적 탄압"(종합)

입력 2020-12-03 17:41  

중국 기업 퇴출가능 법안 미 하원 통과…중 "정치적 탄압"(종합)
미 회계 기준 준수·'정부 통제받지 않는다'는 점 증명해야
중국 외교부 "중국 권익 수호 위해 필요한 조치할 것"



(서울·베이징=연합뉴스) 최윤정 기자 김윤구 특파원 = 증시 규제와 상품 수입 금지 등 미국의 중국 기업 압박이 이어지고 있다.
알리바바나 바이두 등과 같이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대기업을 퇴출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 발효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회계감사 기준을 따르지 않는 기업을 증시에 상장할 수 없도록 하는 법안이 2일(현지시간) 하원을 통과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승인만 앞두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과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공화당의 존 케네디 상원의원과 민주당 크리슨 반 홀렌 상원의원이 발의한 '외국회사문책법'(The Holding Foreign Companies Accountable Act)은 5월 상원에 이어 하원에서도 만장일치로 가결됐다.
이 법에 따르면 외국기업은 회계감사 자료를 미국 규제당국에 공개하고 외국 정부의 통제를 받지 않는다는 점을 증명해야 한다. 적용 대상은 외국 기업 전체지만 사실상 중국 기업을 겨냥한 것이다.
반 홀렌 의원은 입장문에서 미국 투자자가 "합법적으로 보이지만 다른 상장사와 같은 기준을 따르지 않는 중국 기업에 속아서 투자해왔다"고 말했다.
이 법안은 미중간 오래된 갈등의 분수령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은 평가했다.
현안은 중국 정부의 거부로 미국 규제당국인 상장기업회계감독위원회(PCAOB)가 미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을 감사할 수 없다는 점이다. 중국 외 50개 이상 국가에서는 미국에 상장된 자국 기업에 PCAOB 감사를 허용한다.
그동안은 미국도 월가의 이익을 고려해 중국 기업 상장을 허용해뒀다.
지금도 월가에서는 중국 기업이 투자자 보호가 약한 홍콩 등으로 옮겨가고, 미국 투자자들은 어차피 거래를 계속하는 상황이 벌어질 것으로 우려한다.
홍콩의 한 법무법인의 파트너 변호사인 샤운 우는 내년에 조 바이든 정부가 출범한 뒤에도 중국 기업 압박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미 하원의 이번 법안 통과를 놓고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3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 기업에 대한 정치적 탄압"이라고 비판했다.
화 대변인은 이 법안이 발효되면 미국 자본시장에 대한 세계 투자자의 신뢰를 떨어뜨리고 미국의 자국 이익을 해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이 외국 기업에 공정하고 차별 없는 환경을 제공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중국은 정당하고 합법적인 권익을 수호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은 미국이 소수민족인 위구르족에 대한 인권 탄압을 이유로 중국 신장(新疆) 위구르 자치구에서 생산한 면 제품 수입을 금지하기로 한데 대해서도 반발했다.
화 대변인은 "미국 일부 정객들이 신장에서 강제노동이 이뤄지고 있다는 가짜 소식을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국은 관련 기업의 합법 권익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mercie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