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러시아와 손잡고 미국의 우주패권에 도전

입력 2020-12-04 10:16  

중국, 러시아와 손잡고 미국의 우주패권에 도전
달·심우주 탐사, 위성통신기술, 항공우주산업부품 등서 협력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중국이 미국의 우주패권에 도전하기 위해 우주산업 분야에서 러시아와 협력을 강화한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4일 보도했다.
중국 최초로 달 표면 샘플을 채취해 지구로 복귀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무인 탐사선 창어(嫦娥) 5호가 전날 달 이륙에 성공한 가운데, 중국이 러시아의 우주지식을 흡수해 우주산업에서 미국을 따라잡겠다는 '우주굴기'에 박차를 가한다는 것이다.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와 미하일 미슈스틴 러시아 총리는 지난 2일 화상 방식으로 열린 정기 회담에서 달·심우주 탐사, 위성통신기술, 항공우주산업 부품, 러시아 심우주 탐사 과학위성 스펙트르(Spektr)-M 등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중국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인 '베이더우'(北斗)와 러시아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 글로나스(GLONASS)의 호환성을 증대하는 방식으로 위성항법 분야에서도 장기적으로 협력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SCMP는 중국은 러시아의 우주산업 전문지식을 흡수하고, 연구자금이 말라 우주프로젝트가 답보상태였던 러시아는 차이나머니를 수혈받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구소련의 우주기술을 이어받은 러시아는 1975년 이후 미국과 우주분야에서 협력을 해왔다.
중국 군사전문가 송중핑은 그런 러시아가 중국과 손을 잡는 것을 미국이 경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주분야 후발주자임에도 중국은 달과 화성, 심우주 탐사에서 빠르게 성과를 내고 있다"면서 "러시아가 중국과 손을 잡으면 우주 분야에서 향후 미국과 중국이 선도해나가는 새로운 구도가 형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민간과 군에 동시 적용될 기술을 포함한 우주 프로그램으로 중국과 러시아의 협력은 양국의 군산업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은 구소련과 미국보다 40년 뒤늦은 2003년에야 독자적으로 우주비행사를 우주로 보냈지만 이후 빠른 속도로 우주산업에서 성장하고 있다.
홍콩의 군사전문가 량궈량(梁國樑)은 2001년 이후 독자 우주정거장을 운영하지 않고 있는 러시아가 중국의 우주정거장에서 함께 일을 한다면 매우 실용적인 협력이 될 것이라고 봤다.
그는 "중국은 러시아의 심우주 경험이 필요하고, 러시아는 우주연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러시아 과학자들의 일자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연구자금이 간절하다"고 말했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