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라부터 주택보증제도까지…한국형 산업화 노하우 전수

입력 2020-12-10 13:02  

인프라부터 주택보증제도까지…한국형 산업화 노하우 전수
개도국들 "서울 같은 도시 만들고 싶다"…'동반성장' 이끈다

(서울=연합뉴스) 윤지현 기자 = 이른바 '한강의 기적'을 일궈낸 우리나라의 노하우를 전수받고자 하는 개발도상국이 많아지면서 국내 인프라 공공기관도 해외 사업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 국내 주요 인프라 관련 공공기관들은 10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2020 글로벌 코리아 박람회'에서 기관별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각자의 경험을 공유했다.

◇ LH, 한-미얀마 경협 산단 조성…'원팀 코리아' 결성
LH는 한국기업의 미얀마 진출을 지원하고 현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복합산업단지인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를 조성한다.
한-미얀마 경협 산단은 미얀마 양곤시에서 10㎞ 떨어진 야웅니핀 지역에 224만9천㎡ 규모로 조성되며 올해 착공을 앞뒀다.
미얀마는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국가 가운데 마지막 미개척 시장으로 남아있던 곳이어서 의미가 남다르다.
LH 관계자는 "이번 한-미얀마 경협 산단을 발판삼아 미얀마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지속해서 추진할 것"이라며 "특히 신도시 개발 같은 굵직한 사업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산단에는 그동안 LH가 쌓은 개발 노하우가 총동원된다. 단지 내에 정수장과 폐수처리장을 설치하고 재생에너지 시스템을 적용하는 등 이른바 '스마트·그린' 시스템도 적용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정부 간 계약(G2G) 기반의 민·관·공 사업으로 추진됐다.
투자 절차, 금융 대출, 신용보증 및 기술개발 지원을 위해 '원팀 코리아'를 결성해 입주기업에 특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LH 측은 "미얀마는 투자 유치를 통해 경제를 활성화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동시에 우리나라의 경제개발 노하우도 습득할 수 있다"며 "한국 역시 신남방 정책 교두보로서 미얀마라는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게 됐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자평했다.
이용삼 LH 글로벌사업본부장은 전날 진행된 박람회 기자간담회에서 "앞으로의 글로벌 사업은 협력국을 성장시키고 포용하는 '동반성장'의 방향으로 가야 한다"며 "그래야 단기 수익 추구형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으로 국내 기업이 현지에 안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 한국의 '주택보증제도'에도 관심…철도 해외 진출도 잇따라
HUG는 한국의 주택보증제도를 카자흐스탄에 전파했다.
한국은 전후 복구 과정과 뒤이은 급속한 산업화 과정에서 원활한 주택 공급을 위해 '선분양제도'를 활용했다.
주택 건설 기간 계약금과 중도금을 선납해 주택 사업자들이 자금 조달 걱정 없이 주택을 건설하도록 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건설사 부도 등 위험 상황에 대비해 주택구매자를 보호해주는 절차가 바로 한국의 주택보증제도다.
카자흐스탄은 2008년 세계 경제 위기를 거치며 건설사 연쇄 부도를 경험한 뒤 2014년 우리나라에 먼저 문을 두드렸다.
HUG 관계자는 "카자흐스탄은 HUG의 조언에 따라 관련 법을 개정하고 HUG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기관도 만들었다"며 "우리 정부의 신북방 정책과 카자흐스탄의 경제 개발 정책이 잘 맞닥뜨려져 관계가 더욱더 끈끈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HUG는 카자흐스탄 이외에도 수도 이전을 준비 중인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콜롬비아 등지에 주택보증제도를 전수한다.

코레일은 동남아시아와 동아프리카 철도시장 진출 기반을 닦고 있다.
우선 필리핀 마닐라 도시철도 7호선(MRT-7) 건설사업에 참여해 한국 철도형 운영기술 노하우를 수출한다.
이 사업의 경우 현대로템이 차량 제작 시스템 설치 사업자로 선정되면서 국내 업체의 동반 진출로도 이어졌다.
이 밖에도 탄자니아 중앙선 철도건설 감리사업을 맡아 동아프리카 진출의 새 교두보를 마련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개통 초기 안전사고나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기술 지원을 하고 있다"며 "개도국의 경우 현지 기업과 신뢰 관계를 쌓는 노력이 필요해 공동 번영을 위한 동반자 모델을 구축하는 데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yj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