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페, 지역 정보 모아서 보여준다…당근마켓과 경쟁

입력 2020-12-25 10:44  

네이버 카페, 지역 정보 모아서 보여준다…당근마켓과 경쟁
네이버 '이웃' 신설…지역 카페 정보 모아주고 중고거래도
당근마켓도 '내 근처' 탭 강화…비대면 세탁 서비스 추가


(서울=연합뉴스) 이효석 기자 = 앞으로 네이버 카페 서비스에서 관심 지역을 설정하면 주변의 지역 기반 카페 소식을 모아서 볼 수 있다.
25일 네이버에 따르면, 네이버 카페는 '이웃' 서비스를 새로 개설했다.
네이버 카페는 동이나 구 단위로 동네 정보를 공유하는 카페나 지역 교육 및 학원 정보를 나누는 학부모 카페, 맘카페 등이 활성화돼있다.
그러나 개별 카페에서만 활동이 이뤄지다 보니 지역 단위로는 정보가 모이지 않는 한계가 있었다.

앞으로 네이버 카페 앱의 '이웃' 서비스에서는 '요즘 HOT', '중고거래', '인기 동네 카페' 등 세 가지 탭을 이용할 수 있다.
요즘 HOT 탭에서는 주변에서 인기 있는 게시물을 볼 수 있고, 중고거래 탭에서는 주변 지역의 중고거래 게시물을 확인할 수 있다. 인기 동네 카페 탭에서는 지역의 인기 카페를 볼 수 있다.
네이버는 이웃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기존에 '시·군·구' 단위였던 카페 및 게시판 지역 단위를 '읍·면·동' 단위로 설정할 수 있도록 했다.
네이버 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장기화하면서 활동·소비가 주변 지역 중심으로 이뤄져 이웃 소식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며 "지역 기반 카페 이용 횟수가 12월에 올해 1월 대비 약 54% 상승했다"고 밝혔다.
네이버 그룹앤(Group&) CIC 김정미 책임리더는 "활발히 활동하는 네이버 카페의 약 40%가 지역 기반 카페"라며 "앞으로도 지역의 핫한 소식을 더 빠르고 편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관련 기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네이버가 최근 지역 기반 생활 정보 플랫폼으로 세를 키우고 있는 '당근마켓'을 의식해 네이버 카페 서비스를 개편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중고거래 앱으로 시작한 당근마켓은 올해 월간활성이용자(MAU)가 1천만 명을 돌파할 정도로 성장했는데, 올해 들어서는 동네 소상공인과 주민을 연결하는 '내 근처' 탭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당근마켓은 최근에는 내 근처 탭에 '세탁'도 추가했다.
세탁소에 갈 필요 없이 집에서 세탁 예약·수거·배송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다.
내 근처 탭에서는 세탁 외에도 주변 가게 검색, 구인·구직, 과외·클래스, 농수산물 판매, 부동산, 중고차, 전시·행사 등 동네 정보를 연결하고 있다.
hy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