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상원, '트럼프 국방수권법 거부권' 무효화 본격 논의키로

입력 2020-12-31 09:10  

미 상원, '트럼프 국방수권법 거부권' 무효화 본격 논의키로
'무효화 진행 동의안' 통과…논의 거쳐 주말께 최종 표결 전망
공화 원내대표, 민주 '2천달러' 지원법안 거부…"신속 통과할 방법 없다"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 미국 상원이 30일(현지시간) 주한미군을 줄이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 등이 포함된 2021회계연도 국방수권법(NDAA)의 재의결 여부를 본격 논의키로 했다.
미 언론에 따르면 상원은 이날 오후 본회의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NDAA에 대해 거부권 무효화 논의에 들어갈지를 정할 '절차 투표'를 진행했다.
상원에선 전체 표결에 앞서 법안 처리에 반대하는 의원이 있을 경우 최종 표결로 나아갈지를 결정할 절차 투표를 거쳐야 한다. 60명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다.
일단 거부권 무효화 진행 동의안에 대한 절차 투표에선 찬성 80, 반대 12로 결론 났다. 이에 따라 상원은 거부권 무효화 논의에 들어가기로 했다.
상원은 31일 정오에 다시 소집된다.
블룸버그통신은 만약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다음에는 의사진행 토론을 제한하기 위한 절차 투표가 내달 1일 이뤄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후 최종 표결이 진행된다.
로이터통신도 상원의 최종 표결은 금주 후반이나 주말에 있을 수 있다고 전했다.


이날 토론에선 민주당 성향의 무소속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과 민주당 에드 마키 상원의원이 NDAA 재의결 여부를 다룰 투표를 거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상원 다수당인 공화당의 미치 매코널 원내대표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1인당 현금 지급액을 2천 달러로 높이는 법안에 대한 별도 투표를 허용하라면서 그렇지 않으면 NDAA 투표를 지연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매코널 대표는 지원금 상향 법안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1인당 2천 달러를 주는 민주당 법안에 대해 "상원을 신속히 통과할 현실적인 방법이 없다"며 이 법안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법안에 대해 약 5천억 달러가 소요돼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빈곤층을 대상으로 하는 게 아니라면서 도움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까지 돈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매코널 대표는 전날 지원금 상향 법안을 처리하자는 민주당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대신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해온 소셜미디어 규제, 대선 관련 조사와 함께 지급액 상향 문제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AP통신은 그러나 매코널이 제시한 새로운 버전의 법안이나 하원을 통과한 법안에 대한 표결은 예정돼 있지 않다면서 현 상원 회기가 얼마 남지 않아 두 법안 모두 거의 통과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z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