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계 신년인사회…박용만 "경제 5년, 10년 내다보고 대처해야"(종합)

입력 2021-01-07 15:46   수정 2021-01-07 17:16

경제계 신년인사회…박용만 "경제 5년, 10년 내다보고 대처해야"(종합)
정세균 총리 "체감할 수 있는 경제반등 이룰 것"…비대면 화상회의 진행
중대재해법 국회 소위 통과에 박용만 "처벌만 얘기하면 위축…속도조절 해야"



(서울=연합뉴스) 김철선 기자 = 경제계가 신축년 새해를 맞아 7일 신년 인사회를 열고 위기 극복 의지를 함께 다졌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이날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정·관계, 재계, 노동계, 주한 외교사절 등 각계 주요 인사 60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년 경제계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올해 신년인사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화상으로 진행됐다.
행사 현장에는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정세균 국무총리와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등 소수만 참석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 코로나19로 불확실성이 1년 내내 계속돼 상공인들로서 마음 편한 날이 없었던 것 같다"며 "특히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많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누적되고 있는 민간 부채와 자산시장 불균형은 우리뿐만 아니라 주요국 모두가 당면한 문제로, 앞으로 적절한 검토와 상응 조치가 뒤따르게 될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기업들 경영 여건이 급격히 악화하는 일이 없도록 관리하는 '안정적이고 균형 잡힌 출구 전략'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코로나로 인한 우리 경제의 변화가 어떤 충격을 가져올지 5년, 10년을 내다보고 중장기적으로 살펴보고 대처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2021년 신축년(辛丑年)을 맞아 우리 경제의 틀도 신축에 가깝게 재편할 수 있길 바란다"며 "청년 사업가들이 마음껏 일할 수 있는 혁신 모델을 구축하고, 우리 기업들이 세계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기업활동의 자유와 지원의 틀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인사말에서 "2020년은 '다사다난'이라는 말로도 표현하지 못할 만큼 고되고 험난한 시간이었다"며 "지난 한 해 한국 경제를 위해 최선을 다해준 경제인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가느다란 화살도 여러 개 모이면 꺾기 힘들다는 말처럼 올해는 위기 극복을 위해 연대·협력하는 '절전지훈'의 자세가 필요하다"며 "그 힘을 원동력으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경제 반등과 성과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행사에 참석한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2021년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선 노사정 간 신뢰와 공동실천이 필수"라며 "우리나라는 경제계와 노동계를 대립의 틀로만 보는 시각 많지만, 원청과 하청, 경영자와 노동자 간 협력을 통해 사회적 신뢰를 쌓을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비대면으로 진행된 이번 신년인사회에 정부에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노석환 관세청 청장 등이 화상으로 덕담을 전했다.
재계에서는 삼성전자[005930] 이인용 사장, 현대자동차[005380] 공영운 사장, SK㈜ 장동현 사장, ㈜LG 이방수 사장, 롯데지주 이동우 대표이사, LS엠트론 구자은 회장, 현대그룹 현정은 회장, 삼양홀딩스 김윤 회장 등 주요기업 대표와 전국 41개 상공회의소 회장단이 화상으로 참여했다.
이학영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과 해리 해리스(Harry Harris) 주한미국대사, 제임스 킴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도 온라인으로 자리했다.
삼성전자 이인용 사장은 영상 메시지로 "기업들이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 혁신을 이어가 다시 한번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길 기대한다"며 "삼성도 중소기업과 벤처 업계, 학계와 협력해 산업생태계를 건강하게 키우는 데 온 힘을 쏟겠다"고 약속했다.
해외 상공인들도 멀리서나마 뜻을 함께했다. 중국 베이징에서는 중국삼성, 북경현대차, LG화학 등 진출기업과 한국상회 관계자가 온라인으로 참석했고, 베트남 하노이에서는 SK·한화에너지·현대건설 등 현지 진출 한국기업 대표들이 삼성전자 베트남 복합단지에 함께 모여 화상으로 인사를 나눴다.

1962년부터 대한상의 주최로 열리는 경제계 신년인사회는 주요 기업인과 정부 각료, 국회의원 및 주한 외교사절, 사회단체·학계·언론계 대표 등이 참석하는 경제계 최대 규모의 행사다.
한편 박용만 회장은 전날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국회 법사위 소위를 통과한 것과 관련해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선 시스템과 교육, 시설에 대한 투자와 인식 등 총체적인 노력이 필요한데, 처벌만 자꾸 얘기하면 위축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이 급격하게 엄격해져 상공인들의 걱정이 매우 많다"며 "경제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 (국회가) 속도 조절을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말했다.
kc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