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영상통화 무료로 이용…자영업자에는 데이터 100GB 제공

입력 2021-02-09 14:56  

설 연휴 영상통화 무료로 이용…자영업자에는 데이터 100GB 제공
과기부-통신 3사 CEO 온라인 간담회…"설 민생안정·이용자 보호 강화"
통신 3사 25조원 규모 5G 투자 내년까지 이어간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주 기자 = 이번 설 연휴에는 무료로 영상통화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생업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게는 두 달에 걸쳐 100GB 데이터를 추가로 제공한다.
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최기영 장관은 이날 박정호 SK텔레콤 CEO와 구현모 KT 대표,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 등 통신 3사 CEO와 온라인 간담회를 했다.
이날 간담회는 코로나19로 민생경제 어려움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설 민생안정과 이용자 보호를 위해 통신 분야 지원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서 이들은 설 연휴인 이달 11∼14일 영상통화를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
영상통화가 가능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이 기간에는 누구나 요금 부담 없이 영상통화를 이용할 수 있다. 통신 3사는 물론 알뜰폰 이용자도 무료로 영상통화를 쓸 수 있다. 선불폰은 기술적인 문제로 영상통화 무료 제공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과기정통부는 "설 당일 아침처럼 특정 시간대 영상통화 이용이 몰릴 수 있고, 품질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되도록 몰리는 시간대를 피해 사용하는 게 좋다"고 권유했다.
코로나19로 생업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책도 마련했다.
통신 3사의 소상공인 전용상품을 이용하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신청만 하면 두 달에 걸쳐 이동전화 데이터 100GB(월 50GB)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숙박업이나 PC방 등 업주가 고객 감소 등으로 업장에서 이용하는 초고속인터넷이나 전용회선 등 통신서비스를 일시정지할 경우 일시 정지 가능 기간을 기존 3개월에서 최대 6개월까지 연장해준다.
이동전화 요금 연체로 휴대전화 사용중단이 일어나지 않도록 통신 3사는 설 명절이 포함된 2월과 3월에는 휴대전화 사용 중지를 미뤄준다. 이용자가 신청하면 미납 요금 분할 납부도 안내하기로 했다.
25% 선택약정 요금할인 제도 안내도 기존 2회에서 4회로 늘린다.
저소득층 초·중·고생에게는 EBS 등의 교육 콘텐츠를 데이터 사용량 부담 없이 제공한다. 시·청각 장애인을 위해 영상통화량을 일반요금제 대비 2배 확대한 장애인 전용 요금제도 출시한다. 고령층을 위한 '어르신 전용 상담센터'도 세운다.


2022년까지 전국에 5G망을 구축하기 위한 투자도 계속한다.
SK브로드밴드를 포함한 통신 4사는 5G 기반 구축을 위한 유·무선 인프라 등에 24조5천억∼25조7천억원 투자를 이어간다.
이를 통해 85개 시 주요 행정동과 지하철·KTX·SRT 등 교통 요충지, 대규모점포와 대학 등을 포함한 4천여 개 다중이용시설 등에 5G를 집중적으로 구축한다.
통신사들은 28㎓ 대역 5G망을 확충하고 단독모드(SA) 전환도 병행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에 발맞춰 5G 시설 투자 시 투자 비용의 3%를 세액공제해주는 등 지원을 늘리고 품질평가를 강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데이터 댐'에 축적한 데이터와 각 통신사가 보유한 데이터 간 결합도 제안했다.
최 장관은 "이번 민생안정을 위한 통신 분야 지원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있어 일상과 경제의 회복을 넘어 모두가 누리는 포용 사회 실현을 위한 발걸음"이라며 "정부와 통신사가 도전과 혁신의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신축년을 5G 융합생태계 구축과 새로운 도약의 원년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jung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