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美 실업 악화·레벨 부담 속 혼조…다우, 0.02% 하락 마감

입력 2021-02-12 06:29  

뉴욕증시, 美 실업 악화·레벨 부담 속 혼조…다우, 0.02% 하락 마감

(뉴욕=연합뉴스) 오진우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미국 실업 지표의 부진과 커진 레벨 부담으로 혼조세를 나타냈다.
11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7.1포인트(0.02%) 하락한 31,430.70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6.5포인트(0.17%) 오른 3,916.38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53.24포인트(0.38%) 상승한 14,025.77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미국 실업 지표와 신규 부양책 논의, 기업 실적 등을 주시했다.
미국의 고용 회복세가 여전히 더딘 것으로 나타났다.
노동부는 지난주 실업보험 청구자 수가 전주보다 1만9천 명 줄어든 79만3천 명(계절 조정치)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예상치 76만 명을 웃돌았다.
고용시장이 여전히 어려움을 면치 못하는 것으로 확인됐지만, 증시가 크게 불안하지는 않았다. 고용 부진은 새로운 부양책의 필요성을 더욱 강조할 것이란 인식 탓으로 풀이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조9천억 달러 부양책을 추진하고 있다. 민주당은 관련 세부 법안의 윤곽을 공개하는 등 입법 절차에 속도를 내는 중이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민주당)은 이달 말까지 하원에서 부양안이 통과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기존 부양책의 실업급여 추가 지원이 종료되는 3월 중순 전에는 새로운 부양책이 최종 가결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완화적 통화정책이 지속할 것이란 기대도 증시를 지지하는 요인이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전일 강연에서 인내심 있게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저널과 인터뷰에서 올해 테이퍼링(채권매입 축소)이 단행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섣불리 완화정책을 철회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주장했다.
기업 실적이 시장 예상보다 훨씬 양호한 점도 주가 상승을 뒷받침하고 있다.
CNBC에 따르면 이날까지 실적을 공개한 S&P500 기업 중 80% 이상은 예상을 상회하는 순익을 거뒀다.
다만 이런 요인들을 반영해 주요 지수가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만큼 레벨 부담도 커진 상황이다.
주가가 또 한 번 탄력적으로 오르기 위해서는 경제 개선의 실질적 증거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대규모 부양책 등으로 미 국채 금리가 큰 폭 오르면 증시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꾸준하다.
미 의회예산국(CBO)은 이날 보고서를 통해 1조9천억 달러 추가 부양책을 제외하더라도 2021 회계연도 재정적자가 2조3천억 달러에 달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날 장 마감 직전에는 미 정부가 총 2억 도즈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추가 구매를 확정했다는 보도가 나오며 주가지수를 소폭 밀어 올렸다. 해당 계약을 추가할 경우 미국이 현재까지 확보한 코로나19 백신은 3억 명을 접종할 수 있는 6억 도즈에 달한다.
이날 업종별로는 기술주가 1.09% 오르며 장을 지지했다. 에너지는 1.52% 내렸다.
뉴욕 증시 전문가들은 추가 재료를 탐색하면서 숨 고르기 장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예상했다.
아메리베트 증권의 그레고리 파라넬로 미국 이자율 담당 대표는 "시장은 여기서 어디로 갈 것인지를 탐색하고 있다"면서 "재정과 통화 부양 방정식은 시장에 반영된 것 같고, 앞으로는 광범위한 경제 회복과 더 넓은 경제 재개, 백신 보급의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3.37% 하락한 21.25를 기록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