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총장 "국제사회 도덕 시험 직면" 백신 국수주의 비판(종합)

입력 2021-02-18 14:34  

유엔총장 "국제사회 도덕 시험 직면" 백신 국수주의 비판(종합)
"10개국이 75% 접종…130개국은 1회분도 못 받아"
G20 주도 보급계획 촉구…인도 "평화유지군에게 무상 지원" 약속


(서울·뉴델리=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김영현 특파원 =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선진국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거의 모두 장악한 현실을 거칠게 비판했다.
AP통신에 따르면 구테흐스 총장은 17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장관급 화상회의에서 10개국이 코로나19 백신의 75%를 접종한 사실을 지목하며 "매우 불균등하고 불공정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구테흐스 총장은 코로나19 백신을 1회분도 얻지 못한 국가가 130곳에 이른다며 "백신 평등은 이 중대한 시점에서 국제사회가 치러야 할 최대의 도덕적 시험"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공평한 백신 보급을 보장하기 위해 과학자, 백신 제조업체, 재정지원자들을 결집하는 '글로벌 백신 계획'을 제안했다.
그러면서 계획을 세우고 자금조달과 이행을 조율할 긴급 태스크포스를 구성해달라고 주요 20개국(G20)에 촉구했다.
구테흐스 총장은 G20이 구성할 태스크포스는 제약업체, 주요 산업계, 실행계획 지원자들을 동원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독일, 일본, 영국, 프랑스, 캐나다, 이탈리아 등 주요 7개국(G7) 정상이 참석하는 19일 화상회의에서 재정지원책이 나오면 계획에 탄력이 붙을 수 있다고 기대했다.
국제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이날 현재 전 세계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1억1천만 명, 누적 사망자는 240만 명을 넘어섰다.
유엔 산하 기구인 세계보건기구(WHO)가 추진하는 국제 백신 공동구매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는 빈곤국도 함께 접종을 시작한다는 초기 목표에 일찌감치 실패했다.
WHO는 코백스를 운용하는 데 올해 50억 달러(약 5조5천억 원)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WHO의 최대 후원국이었다가 탈퇴를 선언한 미국은 정권교체와 함께 복귀해 지원을 약속했다.
앤서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은 이날 안보리 회의에서 "조 바이든 행정부는 백신 제조와 배분을 확대하고 소외된 이들을 비롯해 세계인이 더 쉽게 백신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전 세계에 있는 파트너와 공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WHO 복귀를 선언하자 미국 정부가 이달 말까지 WHO 분담금 2억 달러(약 2천200억 원)를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하지 않은 채 비정부 국제기구인 세계백신면역연합(GAVI·가비)을 통해 코백스에 상당한 재정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도 코로나19 면역에서 세계가 양분되는 현실을 우려한다고 말했다.
왕 부장은 "세계가 백신 국수주의를 거부하는 데 뜻을 모으고 백신의 공정하고 공평한 보급을 촉진하며 특히 전쟁을 겪는 국가들을 포함한 개발도상국들이 백신에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이 백신 1천만 회분을 코백스에 1차로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소말리아, 이라크, 남수단 등 53개국에 백신을 기부했고 22개국에 백신을 수출했다.

인도는 유엔 평화유지군에 백신을 무상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S. 자이샨카르 인도 외교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어려운 환경에서 활동하는 평화유지군을 위해 20만 회분의 코로나19 백신을 선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고 인도 일간 더힌두가 보도했다.
자이샨카르 장관도 "백신 국수주의를 끝내야 한다"며 일부 나라가 필요 이상으로 백신을 쌓아두게 되면 공동 보건 안보를 구축하려는 노력이 좌절된다고 지적했다.
세계 백신의 60%를 생산하는 의약품 강국 인도는 이웃 나라 등에 약 1천700만 회분의 백신을 무상 지원하겠다고 약속했고 이 가운데 630만 회분은 공급을 마쳤다.
cool@yna.co.kr
jang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