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매체 "미일 중국견제 놀랍지 않아…근거없는 비난"(종합)

입력 2021-03-17 15:12  

중국 매체 "미일 중국견제 놀랍지 않아…근거없는 비난"(종합)
"핵심이익 타협의 여지 없어…미중 전략 대화 힘쓸 것"
"북한 노력에 미국 진정성 안보여…불안정 높인 장본인"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미국과 일본이 외교·국방장관(2+2) 회담을 통해 중국에 대한 견제 의지를 분명히 한 것에 대해 중국 관영매체는 '근거 없는 비난'이라며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17일 전문가들의 발언을 인용해 전날 미국과 일본의 장관들이 발표한 성명은 놀라울 게 없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뤼샹(呂祥) 중국 사회과학원 연구원은 "미국과 일본의 성명은 매우 모호해 보인다"면서도 "그들이 언급한 문제는 모두 예상했기 때문에 놀랍지 않다"고 평가절하했다.
진찬룽(金燦榮) 런민대 국제학부 교수도 "미국과 일본이 국제 질서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중국에 제기한 비판은 사실무근"이라며 "지역에서의 거의 모든 변화는 미국과 그 동맹국이나 지역에서의 꼭두각시들의 도발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중국과 일본의 오랜 갈등 요소인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 문제도 언급했다.
뤼 연구원은 "댜오위다오에 대해 일본이 미국의 약속을 받았다고 하지만 중국은 댜오위다오 주변을 상시 순찰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과 일본이 할 수 있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진 교수도 "남중국해에서 대만, 댜오위다오 등 모든 문제는 중국의 주권과 핵심이익과 관련돼 있다"며 "이에 대해서는 타협의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2+2회담에 대한 논평을 요구받고 "양국의 교류 협력은 지역과 국가 간 상호이해와 신뢰를 증진하는데 도움이 돼야 한다"면서도 "제3자를 겨냥하거나 제3자의 이익을 해쳐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또 북한에 대해 완전한 비핵화를 촉구하며 추가 압박 등 다양한 가능성을 언급한 것에 대해서는 미국이 북한을 압박할 만한 카드가 없을 것이라는 주장을 내놓았다.
정지용(鄭繼永) 푸단대 교수는 "북한은 미국과의 두 차례 회담 이후 미국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적대적인 행동을 하지 않았다"며 "하지만 미국은 진정성을 보이지 않았고 협상을 추진하려는 노력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의 전날 한미연합훈련 비판을 언급한 뒤 "북한은 미국과 한국에 보여준 진정성이 무시됐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미국에 화가 났을 것"이라며 "미국은 이 지역의 불안정성을 증가시킨 장본인에 가깝다"고 비판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북한 핵 문제에 대해 추가 압박 등 다양한 방법을 검토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서는 "북한은 경제와 관련해 많은 문제를 스스로 혹은 주변 강대국들의 지원을 받아 해결했기 때문에 미국은 북한을 압박할 자원이 충분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글로벌타임스는 그러면서도 18일 미 알래스카 앵커리지에서 열리는 미중 고위급회담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비판의 수위를 조절하는 모습을 보였다.
신문은 "미국의 최근 발언이 중국에 우호적이지 않지만, 중국은 알래스카에서 미국과 교류할 것"이라며 "조 바이든 행정부의 의사 결정권자들은 중국과 대치하는 게 미국에 이익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국의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과 일본의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외무상, 기시 노부오(岸信夫) 방위상은 전날 도쿄에서 열린 미일 외교·국방장관(2+2) 회담 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미일 동맹을 강조한 뒤 "중국의 강압적이고 안정을 해치는 행위를 반대한다"며 중국 견제 의지를 분명히 했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