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제츠의 미 비난 담은 티셔츠 출시…양국 충돌후 애국주의 고양

입력 2021-03-21 17:24   수정 2021-03-23 20:40

양제츠의 미 비난 담은 티셔츠 출시…양국 충돌후 애국주의 고양
'중국은 미국 수법에 넘어가지 않는다' 발언 인기



(베이징=연합뉴스) 김윤구 특파원 = 미국과 중국의 알래스카 고위급 회담이 난타전으로 끝난 뒤 중국에서 외교 사령탑인 양제츠(楊潔?)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의 발언을 새긴 티셔츠 등이 재빠르게 출시됐다.
21일 환구망 등에 따르면 양 정치국원의 작심 발언을 담은 티셔츠와 휴대전화 케이스, 가방, 우산, 라이터 등 갖가지 상품이 온라인 몰에서 팔리고 있다.
'미국은 높은 곳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며 중국과 대화하길 원한다고 말할 자격이 없다. 중국인은 이런 수법에 넘어가지 않는다'는 문구다.
관련 상품에는 '중국 내정에 간섭하지 말라'(Stop Interfering in China's Internal Affairs)는 영어 문구도 함께 있다.
공산당 중앙외사공작위원회 판공실 주임인 양 정치국원은 지난 18일 무려 16분이 넘는 공개 모두발언을 통해 미국을 겨냥한 거친 비난을 쏟아냈다.
그는 특히 미국의 인권이 최저 수준이라며 흑인들이 '학살당했다'는 표현까지 사용했다.



우신보 푸단대학 국제문제연구원장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인터뷰에서 모두발언의 설전과 관련해 "많이 놀랐다. 외교 무대에서 정말 보기 힘든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적절한 에티켓을 중시하는 전통적인 외교관인 양 정치국원의 거친 발언이 특히 놀라웠다고 덧붙였다.
중국 언론은 양 정치국원의 발언이 누리꾼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으며 인기 검색어에 올랐다고 전했다.
중국은 이번 미중 고위급 회담을 이용해 애국주의를 자극하고 있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지난 19일 웨이보 계정에 '두 신축년(辛丑年)의 대비'란 사진을 올려 7억 건 넘는 조회 수를 올렸다.
1901년 청나라와 미국 등 서양 열강이 맺은 불평등 조약인 '신축 조약'과 함께 이번 알래스카 미중 고위급 회담이 모두 신축년에 열린 것에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
중국 누리꾼들은 "60갑자(60년)가 2번 지났는데 중국은 그때의 중국이 아니다"라며 미국과 정면충돌한 자국 외교관들에 열광했다.
y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