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내달 18일까지 봉쇄로 유턴…"부활절 닷새 완전봉쇄"(종합)

입력 2021-03-23 20:17  

독일, 내달 18일까지 봉쇄로 유턴…"부활절 닷새 완전봉쇄"(종합)
연방정부·16개 주총리 마라톤 회의 끝 합의…"급확산 지역, 통행금지 등 강화"
메르켈 총리 새벽 2시 반 기자회견…국외여행 후 입국자 코로나19 검사 의무화

(베를린·서울=연합뉴스) 이 율 신유리 기자 = 독일이 봉쇄완화에 '긴급 브레이크'를 걸고 오는 4월 18일까지 기존 봉쇄조처로 복귀하기로 했다.
특히 부활절까지 다음달 1∼5일에는 모든 곳이 문을 닫고, 모두가 철저히 집에만 머물도록 하는 등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가장 강력한 '완전봉쇄'에 들어간다.
급확산 지역에서는 그 전후에도 통행금지나 접촉제한 강화 등 지금까지보다 더 엄격한 봉쇄 조처의 도입이 검토된다.
해외여행 이후 입국자는 비행기에 오르기 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 결과를 제시해야 한다.


앙겔라 메르켈 총리는 22일(현지시간) 연방정부·16개 주총리 화상회의를 열고, 이같은 조처를 시행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합의까지는 15시간 넘게 소요됐고, 메르켈 총리는 이튿날 오전 2시 30분께야 기자회견을 통해 결과를 발표했다.
메르켈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아주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는 부활절에 그동안의 전통에서 벗어나 더욱 강력한 일시 정지 기간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아직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이기지 못했다"면서 "분명히 더 치명적이고 더 감염이 잘되는 새로운 팬데믹 앞에서 포기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독일은 지난달 말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해온 봉쇄완화 조처에 긴급 제동을 걸고, 오는 18일까지 기존 봉쇄 조처로 복귀한다.
이달 초 연방정부·주총리 회의에서 단계적으로 봉쇄조처를 완화하되 최근 1주일간 인구 10만명당 신규확진자가 3일 연속 100명을 넘으면 긴급 브레이크를 작동해 봉쇄조처를 재도입하기로 한 데 따른 조처다.
이에 더해 부활절까지 내달 1∼5일은 '일시 정지 기간'으로 명명하고 모든 기업, 상점, 슈퍼마켓, 학교, 아동보육시설, 교회 등이 문을 닫고 모두가 집에서 머무는 완전봉쇄에 들어간다.
이를 통해 기하급수적인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의 3차 확산세를 꺾는 게 목표다. 모든 공공장소 모임은 금지하며 부활절 예배나 미사도 온라인을 통해 참여하도록 독려한다.


지역에 따라 최근 1주일간 인구 10만명당 신규확진자가 다시 100명을 넘어서 지속되면, 이에 더해 통행금지나 접촉 제한 강화, 승용차에서 마스크 착용, 매일 코로나19 진단검사결과 제시 등 더 강력한 봉쇄조처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독일 정부는 필요하지 않은 국내외 여행은 자제해달라고 호소하면서 국외여행 후 복귀자는 비행기 탑승전 코로나19 진단검사 결과를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또 부활절 이후에 학교와 아동보육시설, 직장 등에서 코로나19 진단검사가 원활하고 정기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인프라를 갖춘다는 계획이다.
다만, 백신접종이 대부분 완료된 양로원·요양원 거주자의 경우 2차 백신 접종을 한 뒤 2주가 지나면 외부로부터 방문 등이 허용된다.
독일의 질병관리청 격인 로베르트코흐연구소(RKI)에 따르면 독일의 전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7천485명, 사망자는 250명이었다.
최근 1주일간 인구 10만명당 코로나19 확진자는 108.1명까지 상승했다. 지난달 19일에는 56.8명까지 내려갔다가 다시 치솟고 있다.
독일의 신규확진자 중 영국발 변이바이러스(B.1.1.7) 감염자 비율은 72.2%까지 뛰어올랐다.
yuls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