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의사들 "복역 나발니에 의료지원 제공하라"…중독후유증 의심

입력 2021-03-29 17:08  

러 의사들 "복역 나발니에 의료지원 제공하라"…중독후유증 의심
20여명, 언론에 공개서한 발표…"방치하면 다리 못 쓰게 될 수도"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복역 중인 러시아 야권 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의 건강 상태가 크게 나빠진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러시아 각지의 의사 20여 명이 나발니에게 즉각적인 의료 지원을 제공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28일(현지시간) 현지 탐사전문 인터넷 매체 인사이더(The Insider)에 게재된 서한에서 의사들은 교도 당국인 연방형집행국과 국가 지도부에 나발니에 대한 민간 의료진 접근을 허용할 것을 촉구했다.


의사들은 나발니가 호소하는 등과 다리 통증은 지난해 독극물 중독의 후유증일 수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이들은 "MRI나 검진 없이 진단을 내리기는 어렵지만 공개된 정보로 판단컨대 최악의 사태가 우려된다"면서 "의료지원 없이 그러한 상태에 환자를 방치할 경우 다리 기능의 전면적 혹은 부분적 상실과 같은 돌이킬 수 없는 심각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앞서 25일 모스크바 인근 블라디미르주(州)의 교도소에 수감 중인 나발니를 면회한 변호인들은 타스 통신 등에 나발니의 건강이 심하게 악화해 그가 등과 다리 등에 심한 통증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변호인들은 나발니가 부분적으로 마비가 온 한쪽 발로는 서지도 딛지도 못하고 있다면서 변호인단이 자체 지정한 의사의 검진을 요청했지만, 아직 교도소 당국으로부터 답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나발니는 변호인을 통해 별도로 제기한 공식 항의에서 교도소 측이 잠을 못 자게 하면서 고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도주하지 않고 감방에 있음을 카메라를 향해 얘기하도록 교도관이 매일 밤 여덟 차례나 깨운다"고 전했다.
교정당국은 그러나 최근 나발니에 대한 정기 의료검진 결과 그의 건강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교도소내 인권보호 기구인 '사회감시위원회' 위원들은 28일 나발니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교도소를 찾아 그를 면담했다.
나발니가 수감된 블라디미르주 파크로프시(市)의 제2번 교도소는 수감자들이 가장 기피하는 러시아 내 4대 교도소 가운데 하나로, 아무리 강인한 사람도 오래 버티지 못하고 무너지는 최악의 수감 환경이 유지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중반 독극물 중독 증세로 항공기 기내에서 쓰러져 독일에서 치료를 받았던 나발니는 올 1월 귀국 후 곧바로 체포됐다.
나발니는 뒤이어 열린 2014년 사기 사건 관련 집행유예 취소 재판에서 실형 전환 판결을 받고 곧바로 교도소에 수감돼 2년 6개월의 실형을 살고 있다.

cjyo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