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전 삼중수소 민간조사단·현안소통협 출범…조사 착수

입력 2021-03-30 15:20  

월성원전 삼중수소 민간조사단·현안소통협 출범…조사 착수
31일 월성원전 현장 방문…월성 1·3호기 현장점검 예정


(서울=연합뉴스) 정윤주 기자 = 원자력안전위원회는 경북 경주 월성원전 부지 내 삼중수소 검출 및 주변 환경 영향 논란을 조사하고 제도개선안을 마련할 민간조사단과 현안소통협의회가 본격 활동에 돌입했다고 30일 밝혔다.
민간조사단과 소통협의회는 이날 경주 더케이호텔에서 합동으로 출범식을 한 뒤 한국수력원자력과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으로부터 관련 현황을 보고 받고 조사단 및 협의회 운영방안 등을 논의했다.
민간조사단은 함세영 부산대 지질환경과학과 교수가 단장을 맡고 대한지질학회와 방사선방어학회 등 관련 학회가 추천한 전문가 7명으로 구성됐다. 소통협의회는 지역대표·시민단체·원자력계 각 2명과 정부추천 비상임위원 1명 등 7명으로 구성된다.
현안소통협의회는 조사범위 등 각계 의견을 전달하고 조사단 활동을 모니터링한다. 또 각계 자문과 의견수렴을 거쳐 원안위에 원자력 안전을 위한 제도개선안도 전달할 예정이다.
조사단과 협의회는 오는 31일 월성원전 현장을 방문해 월성 1호기 사용후핵연료 저장조와 월성 3호기 터빈 갤러리 맨홀 등에 대해 현장점검을 할 예정이다.
조사단과 협의회 활동은 월성원전 삼중수소 조사 누리집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엄재식 원자력안전위원장은 이날 인사말에서 "월성원전 부지 내 고농도 삼중수소가 검출된 것과 관련해 이처럼 다양한 의견이 대립하는 상황에서는 원안위 차원의 조사결과에 대해 신뢰성에 관한 의문이 제기될 것"이라며 "여러분의 과학적인 전문성을 바탕으로 월성원전 삼중수소와 관련해 제기된 의혹을 철저하게 조사해달라"고 당부했다.
함세영 조사단장은 "지하수 유동, 방사선, 구조·부지, 기계·재료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사단은 조사 전 과정에 걸쳐 신뢰성과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호철 현안소통협의회 의장은 "조사단의 과학적인 전문성을 존중하면서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조사 결과가 나오도록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jung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