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안보사령탑 4월 2일 美서 첫 협의…미 대북정책 최종조율(종합)

입력 2021-03-31 12:47   수정 2021-03-31 15:50

한미일 안보사령탑 4월 2일 美서 첫 협의…미 대북정책 최종조율(종합)
"한반도 등 다양 이슈 논의…인도태평양 협력 중요성 보여주는 만남"
종전선언 설득 여부 관심…협의 후 바이든표 대북정책 곧 발표될 듯
대중견제 협력·일본 독도 영유권 강변 속 한미일 협력 논의도 주목


(워싱턴=연합뉴스) 백나리 특파원 = 한미일 안보사령탑이 내달 2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첫 3자 협의를 한다고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가 발표했다.
미국이 검토 마무리 작업을 벌이고 있는 대북정책과 관련해 동맹 간 최종 조율이 이뤄질 예정이어서 논의의 향방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백악관 NSC는 30일 성명을 내고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금요일인 내달 2일 기타무라 시게루 일본 국가안보국장과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맞아 3자협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악관 NSC는 장소가 워싱턴DC 인근 메릴랜드주 아나폴리스에 있는 미 해군사관학교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백악관 NSC는 이번 한미일 만남이 조 바이든 행정부 들어 안보사령탑 차원의 첫 다자대화라면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유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기후변화 대처 등 다양한 지역적 이슈와 외교정책 우선순위에 대해 협의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만남은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에서 우리의 공동 번영을 증진하고 주요 이슈에 대한 우리의 협력을 심화·확대하는 데 우리가 두고 있는 중요성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미 고위당국자는 지난 23일 브리핑을 통해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가 거의 완료됐다며 한미일 안보사령탑이 이번주 후반 미국에서 만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따라서 이번 협의에서는 미국의 대북접근과 관련한 구체적 설명과 함께 최종 조율이 이뤄질 것으로 관측돼 주목된다. 협의를 마치고 머지않아 바이든 행정부가 대북정책의 기본 골조를 밝힐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서 실장이 이번 협의에서 종전선언을 통해 북미 교착을 해소하는 방안을 적극 설득할지도 관심사다. 정의용 외교부장관은 한국시간으로 31일 내신기자단 브리핑에서 북한도 종전선언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며 미국의 긍정적 검토를 공개 촉구했다.
미국의 대북정책은 바이든 대통령과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등의 공개 발언을 통해 윤곽을 드러내고 있지만 구체적 내용은 알려지지 않은 상황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25일 회견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등 긴장고조 조처에 상응 조치를 경고하면서도 비핵화를 위한 외교적 접근에도 문을 열어뒀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언급한 대북외교에 정상회담이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그의 접근방식은 상당히 다를 것이라 생각한다. 그건 그의 의도가 아니다"라고 답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톱다운' 방식과 확연히 거리를 뒀다.
이번 협의에서는 중국 견제를 위한 동맹 간 협력 방안도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강화 등에 따른 한일 갈등 상황에서 바이든 행정부가 중시하는 한미일 협력을 위한 방안 모색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앞서 블링컨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은 15∼18일 일본과 한국을 방문, 미국의 대북정책과 관련한 의견을 교환하는 한편 동맹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nar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