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상용화 2년…이달중 농어촌 지역에서도 5G 이용한다

입력 2021-04-02 10:00  

5G 상용화 2년…이달중 농어촌 지역에서도 5G 이용한다
5G+전략 점검 7개 정책협의체 머리 맞댄다
지난달 기준 5G 가입자는 약1천366만명·5G 기지국 17만국



(서울=연합뉴스) 정윤주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은 2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정책협의체 전체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조경식 과기정통부 2차관 주재로 열린 이 날 전체회의에는 '5G+ 전략' 정책협의체 소관국장 및 위원 70여명이 참석했다.
올해 꾸려진 5G+전략 정책협의체는 5G융합서비스 실증과 서비스 본격화를 책임진다.
5G+전략 정책협의체는 5G+산업생태계, 5G망, 스마트공장, 실감콘텐츠, 디지털 헬스케어, 자율주행차, 스마트 시티 등 7개로 구성된다. 분야별로 관계부처와 산·학·연 관련 전문기관이 참여한다.
이들은 상용화 2주년을 맞은 5G 성과와 5G 생태계 발전을 위한 정책 제언 등을 공유했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5G는 2019년 4월 3일 세계 최초로 상용화를 시작한 이후 지난달 기준 약 1천366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 지난달 기준 5G 기지국은 17만국을 달성했다.
서울과 6대 광역시, 중소도시 중심부에 5G망을 구축해 다운로드 속도는 690Mbps로 향상됐다.
부문별로는 5G 통신장비 분야에서 삼성전자가 미국 이동통신사 버라이즌과 7조9천억원(66억4천만달러) 규모의 5G 네트워크 장비 공급 계약을 맺었다.
장비·부품 부문 중소·중견기업 실적은 5G 상용화에 따른 망 투자 증가로 2019년 흑자 전환했다.
통신3사의 실감 콘텐츠 제작 성과도 두드러졌다. LG유플러스는 2천500여편의 AR(증강현실) 콘텐츠를 제작했고, KT는 세계최초 8k VR(가상현실) 스트리밍을, SK텔레콤은 AR·VR 앱 가입자 300만명을 확보했다.
과기정통부는 2022년까지 5G 전국망 구축을 목표로 현재 전국 85개시 주요 행정동, 교통망, 다중이용시설 등에 5G를 구축하고 있다. 이달 중에는 농어촌 지역에서도 5G를 이용할 수 있도록 통신사 간 5G망 공동 이용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날 전체회의에서 김동구 5G포럼 집행위원장은 '5G 상용화 2주년 성과와 나아갈 방향'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정책협의체 참석자들은 5G 생태계 발전을 위한 정책제언을 공유하기도 했다.
조 차관은 이날 격려사에서 "세계최초 5G 상용화 이후 지금은 더욱 분발해야 할 시기"라며 "산업계의 선도적 투자 등 민간 노력이 필요하고, 정부도 이를 지원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