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가구역 묶인 재건축 3인방, 조합설립·안전진단에 상승가도

입력 2021-04-21 17:37   수정 2021-04-21 18:33

허가구역 묶인 재건축 3인방, 조합설립·안전진단에 상승가도
압구정·목동·여의도 아파트값, 올해 들어 수억원씩 뛰어
성수전략정비구역 재개발도 50층 개발 기대감으로 '들썩'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서울시가 21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한다고 밝힌 재건축·재개발 지역 4곳은 오세훈 시장 당선 전후로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한 곳들이다.
서울에서 재건축을 추진하는 아파트 가운데 단연 최대어로 꼽히는 압구정동은 올해 들어 6개 특별계획구역 중 4개 구역이 강남구청으로부터 조합설립 인가를 받았다.
지난 2월 4구역(현대8차, 한양 3·4·6차)을 시작으로 5구역(한양 1·2차), 2구역(신현대 9·11·12차), 3구역(현대1∼7, 10·13·14차·대림빌라트)이 잇달아 조합 설립이 인가됐다.
사업이 지지부진했던 압구정 재건축 추진 단지들이 서둘러 조합 설립에 나선 것은 지난해 정부의 6·17 부동산 대책이 단초를 제공했다.
당시 정부는 작년 말까지 투기과열지구 내 조합설립 인가를 신청하지 못한 재건축 단지에 대해 집주인이 2년을 실거주해야 조합원 입주권을 준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이에 압구정 재건축 추진 단지들은 서둘러 조합 설립에 나섰고, 조합 설립 인가 직전 아파트값이 수억 원씩 뛰는 급등세가 한동안 지속했다.
서울을 비롯한 투기과열지구 내 재건축 아파트를 조합 설립 인가 이후에 매수하면 입주권이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집주인이 10년 보유, 5년 거주 이상이고 1주택자인 조합원 매물에만 새 소유주에게 입주권이 승계되는데, 이를 충족하는 가구는 많지 않다.
여기에 오 시장 당선을 전후해 '한강변 35층 층고 제한' 등 규제 완화 기대감까지 더해지며 거래가 성사됐다 하면 신고가 경신이 이어졌다.
재건축 구역 중 최대 규모인 압구정 3구역(4천82가구)에 있는 현대7차 전용면적 245.2㎡는 지난 5일 80억원(11층)에 팔리면서 압구정동 아파트값 상승을 상징적으로 보여줬다.
오 시장은 취임 후 현안을 보고 받는 자리에서 이 거래 사례를 언급하며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양천구 목동과 영등포구 여의도동도 안전진단 이슈에 편승해 가격 상승세를 탔던 대표적인 재건축 아파트 단지다.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14개 단지는 지난달 31일 8단지를 끝으로 모두 재건축 정밀안전진단 1차 관문을 넘었다. 목동6단지는 지난해 6월 안전진단을 최종적으로 통과했다.
목동9단지와 목동11단지가 각각 작년 9월과 최근 2차 안전진단에서 탈락하면서 한껏 부풀었던 재건축 기대감이 한풀 꺾이는 듯했지만, 오 시장의 당선과 맞물려 상승세를 타던 아파트값은 쉽사리 떨어지지 않았다.
목동9단지의 경우 작년 9월 안전진단에서 탈락하면서 가격이 일시 조정을 받는 분위기였으나 이내 다시 상승세로 돌아섰다.
이 단지 전용 71.37㎡는 지난 2월 말 15억8천만원(8층)에 매매 계약서를 쓰면서 신고가를 갈아치운 데 이어, 지난달 13일 16억4천100만원(14층)에 또다시 최고가를 경신했다.
여의도동에 있는 아파트도 16개 아파트 가운데 14개 단지가 정밀안전진단에서 D등급 이하를 받아 재건축을 추진하고 있다.
여의도 아파트 재건축은 박원순 시장 재임 시절인 2018년 서울시가 '여의도·용산 통합개발'(마스터플랜)을 발표할 계획이었으나 아파트값 상승을 자극할 수 있다는 이유로 전면 보류됐다.
그러나 최근 오 시장의 당선과 압구정 단지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저평가돼있다는 인식이 강해지면서 집값이 오름세를 나타냈다.
여의도동 시범아파트 전용 118.12㎡는 지난 3일 24억원(3층)에 매매돼 지난 2월 4일 22억원(5층)에 계약된 것보다 약 2개월 새 2억원이나 올랐다.
시범아파트는 올해 준공 51년 차로,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아파트에 속한다.
이번 서울시장 후보 유세 당시 시범아파트를 방문했던 오 시장은 이날 청와대 초청 오찬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노후도가 심한 이 아파트를 직접 방문해보라고 권유하기도 했다.



이번에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 곳 가운데 유일하게 재개발 추진 구역인 서울 성동구 성수동 성수전략정비구역도 최근 50층 개발 기대감으로 들썩였다.
오 시장은 2009년 한강르네상스 계획에 따라 성수전략정비구역을 지정하고, 당시 기부채납(공공기여) 비율을 25%로 늘리는 대신 아파트를 최고 50층 높이로 지을 수 있도록 길을 터줬다.
그러나 시정을 박원순 전 시장에게 넘기면서 '35층 층고 제한'에 막혀 사업이 지연돼왔다.
건축심의가 원안대로 50층으로 통과하면 성수전략정비구역 1∼4구역은 아파트 42개 동, 8천247가구(임대 포함 분양가구 수)로 공급될 예정이다.
현재 1·3·4구역은 건축심의 중이며 2구역은 지난해 3월 6일 조합설립 인가를 받은 상황이다.
성동구에 있는 한 부동산 중개업소 대표는 "오 시장이 돌아오면서 '50층 안'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조합원들의 기대가 커졌다"며 "시장 선거 전후로 매수 문의가 늘어나고 가격도 크게 오르고 있다"고 소개했다.

redfla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