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연설에 영부인이 부른 손님…이민 등 정부 역점과제 반영

입력 2021-04-29 06:31   수정 2021-04-30 14:19

바이든 연설에 영부인이 부른 손님…이민 등 정부 역점과제 반영
이민자·총기규제·인프라·교육·성소수자 대표하는 5명 온라인 초대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28일(현지시간) 의회 첫 연설을 맞아 부인 질 바이든 여사가 대통령의 주요 의제를 반영한 손님 5명을 연설에 초대했다.
워싱턴포스트(WP) 등 미 언론에 따르면 질 여사는 이민, 유아교육, 인프라 투자, 총기 규제, 성소수자와 관련된 5명을 바이든 대통령의 상·하원 합동연설에 온라인 초대 손님으로 불렀다.
통상 대통령의 의회 연설에는 상·하원 의원 모두와 연방 대법관들이 초대되며 참석자들은 손님도 부를 수 있다.
다만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제한 때문에 참석 규모가 대폭 축소돼 200명으로 제한됐다.
이는 영부인을 포함해 누구도 연설을 직접 보도록 손님을 데려오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대신 질 여사와 많은 의원은 가상으로 손님을 선정하는 상징적 제스처를 취하고 있다고 WP는 전했다.
WP에 따르면 지난 몇 년간 초대된 이들은 백악관에서 열린 환영 연회에 참석했고 근처 호텔에서 무료 숙박이 제공됐다. 영부인이 초대한 손님은 함께 객석에 앉고 대통령이 종종 연설에서 그들 중 몇 명을 언급하기도 했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질 여사의 초대 손님 중 멕시코 출신 이민자인 하비에르 퀴로스 카스트로는 3살 때 부모와 함께 미국으로 건너왔다. 간호사인 그는 '불법체류 청소년 추방유예'(DACA·다카) 프로그램 수혜자다.
다른 2명은 인프라와 가족·교육·보육에 투자하겠다는 바이든 대통령의 제안을 반영한 인물로, 버지니아주에서 아동개발센터를 운영하는 마리아 이사벨 발리비안과 위스콘신주에서 부족 공동체를 위한 광대역망 확보에 노력해온 테론 루티나가 초청됐다.
또 2017년 가정 폭력 사건으로 이모가 숨진 위스콘신 출신의 총기폭력 예방 옹호자 타티아나 워싱턴, 성소수자(LGBTQ) 보호 확대를 위해 마련된 평등법에 대한 지난달 상원 청문회에 나와 상원에서 공개 증언한 첫 트랜스젠더 청소년 스텔라 키팅도 포함됐다.
WP는 "질 여사가 초대한 손님들은 이민부터 총기 규제에 이르기까지 바이든 행정부의 주요 문제를 대표한다"고 전했다.
더힐도 "각각의 손님은 바이든 대통령이 연설하는 동안 내놓을 의제의 일부 측면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z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