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수급난? "결국 자동차·스마트폰 가격 오른다는 뜻"

입력 2021-04-30 16:08   수정 2021-04-30 16:19

반도체 수급난? "결국 자동차·스마트폰 가격 오른다는 뜻"
CNN, 글로벌 반도체칩 부족사태 조명
세탁기·게임기 등 가전제품 공급에도 영향…"인플레 초래할수도"


(서울=연합뉴스) 이영섭 기자 = 최근의 글로벌 반도체칩 공급부족 사태가 적어도 올해 3분기까지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반 소비자들은 이 현상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29일(현지시간) 미국 CNN방송은 앞으로 자동차뿐 아니라 스마트폰과 세탁기 등 가전제품 가격도 오를 수 있다고 내다봤다.
CNN은 "반도체칩은 주방 가전부터 세탁기, 전자기기까지 다양한 제품에 없어선 안 될 부품"이라면서 "칩 공급부족으로 당신은 이를 사기 위해 더 오래 기다리고 돈도 많이 내야 할 수 있다"라고 분석했다.
글로벌 반도체칩 품귀 현상은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며 본격화했다.
완성차 업체들은 자동차 수요가 줄 것으로 판단하고 반도체칩 주문량을 줄였다. 각국의 봉쇄령으로 완성차 공장이 문을 닫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스마트폰, 노트북, 게임기 등 가전제품 수요가 급증하자 반도체칩 업체들은 제조역량의 초점을 가전제용 칩 생산에 맞추며 대응했다.
그러나 자동차 수요는 예측보다 줄지 않았고, 자동차 업체들이 반도체를 뒤늦게 다시 주문했지만 반도체칩 생산업체들이 다시 생산라인을 전환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차량용 반도체칩 품귀 현상이 빚어지자 폭스바겐, 포드, 피아트크라이슬러, 닛산은 지난 1월 생산량을 하향 조정하고 일부 공장은 가동을 아예 중단했다.
시장정보 업체 IHS마킷은 반도체 부족으로 올해 1분기 자동차 생산이 100만대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가전업계 역시 반도체칩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애플은 올해 1분기 실적을 발표한 28일 콘퍼런스콜에서 반도체 칩 공급 제약으로 아이패드와 노트북 및 데스크톱 컴퓨터 생산 등에 차질이 생겨 2분기 매출이 30억∼40억달러(약 3조3천∼4조4천억원)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삼성전자도 한국시간으로 29일 1분기 실적을 발표한 뒤 연 콘퍼런스콜에서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모바일·가전 등) 세트와 디스플레이 생산에서 일부 차질이 있다고 밝혔다.
이 모든 상황이 결국엔 제품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골드만삭스 분석가들은 CNN에 "가전과 자동차는 가격이 조금만 변해도 수요가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공급 감소의 영향을 받은 분야에서 가격이 1~3% 오를 것으로 본다"고 예측했다.
이는 이후 인플레이션을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JD파워에 따르면 미국에선 이미 올해 1분기 평균 자동차값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8.4% 높은 3만7천200달러(약 4천140만원)로 올랐다.
young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