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링컨 "미, 외교적 관여 준비돼 있어…공은 북한 코트에 있다"(종합)

입력 2021-05-24 00:37   수정 2021-05-24 08:06

블링컨 "미, 외교적 관여 준비돼 있어…공은 북한 코트에 있다"(종합)
한미정상회담 후 첫 美언론 인터뷰서 밝혀…외교적 해법에 北 호응 재차 주문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23일(현지시간)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외교적 해법을 재차 강조하며 북한의 호응을 주문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ABC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결정한 것은 "한반도의 완전한(total) 비핵화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기회가 북한과 외교적으로 관여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또 이는 비핵화 목표를 향한 진전을 추구하는 신중하고 조정된 접근법이라며 "일거에 해결되는 일괄타결이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바이든 행정부의 새 대북정책은 분명히 조정된 외교로서 북한으로부터 분명한 조처가 있어야 한다며 "우리는 이를 제시했다"고 한 뒤 "우리는 북한이 실제로 관여를 하고자 하는지 기다리며 지켜보고 있다. 공은 북한 코트에 있다"고 밝혔다.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달 말 새 대북정책 검토를 완료한 뒤 북한에 이를 설명하고 전달하기 위해 접촉을 시도한 상태다.
블링컨 장관은 지난 3일에도 미국의 새 대북 정책이 외교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서 북한이 이 기회를 잡길 희망한다면서 수일, 수개월 간 북한의 말과 행동을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이날 발언은 지난 21일 문재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첫 한미정상회담 이틀 후 나온 점에서도 주목된다.
양국 정상은 공동 성명에서 2018년 남북 정상의 판문점 선언, 북미 정상의 싱가포르 공동선언을 언급하며 대화와 외교를 통한 비핵화 의지를 확인했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월 취임 이래 공석이던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자리에 한반도통인 성김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대행을 임명한다고 깜짝 발표하며 북한을 향한 유화적 제스처를 취했다.
이런 맥락에서 블링컨 장관의 언급은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확인된 대화와 외교 기조에 북한이 호응하고 비핵화 협상 테이블로 나올 것을 다시 한번 주문하는 의미를 담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블링컨 장관은 "북한이 유엔에 의해 분명히 금지된 행동에 계속 관여해 제재가 유지되고 있지만 우리는 분명 이를 외교적으로 추구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외교를 할 준비가 돼 있다"고 재차 언급한 뒤 "문제는 북한이 그럴 준비가 돼 있느냐 하는 점이라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미국이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받아들여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우리는 그러지 않고 있고 그래서도 안 된다"고 대답했다.
그는 북핵이 어려운 문제라면서 이전 미 행정부가 해결하려 노력했지만 아무도 성공하지 못했고, 핵 프로그램은 시간이 지나면서 더 발전하고 위험해졌다고 말했다.
또 '전무 대 전무', '전부 대 전부'를 포함해 과거 행정부의 서로 다른 접근법을 검토했지만 어느 것도 효과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일괄타결'이나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전략적 인내' 접근법에서 벗어나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그는 "우리는 광범위한 검토에 관여했다"며 과거 행정부의 접근법 검토, 한국과 일본을 비롯한 동맹 및 파트너와 긴밀한 협의, 자신의 지난 3월 한일 순방,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를 언급했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