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찮은 영국 내 인도 변이…확산지역 8곳 부분봉쇄 시도(종합)

입력 2021-05-26 04:49  

심상찮은 영국 내 인도 변이…확산지역 8곳 부분봉쇄 시도(종합)
검사·백신접종에서 이동제한까지…"기습 봉쇄냐" 반발에 한발 물러나
독일 이어 오스트리아도 영국발 입국 통제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영국 내 인도 변이 바이러스 확산이 심상치 않은 조짐을 보이고 있다.
영국 정부는 집중 검사와 백신 접종으로 대응했으나 인도 변이 바이러스 감염 '핫 스팟'이 확대되자 해당 지역을 사실상 부분 봉쇄하는 안까지 꺼냈다.
영국 정부는 최근 인도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가 급증하는 8개 지역을 대상으로 출근, 등교 등과 같은 필수 용건이 없으면 해당 지역 방문이나 다른 지역으로 이동을 자제하라는 지침을 내렸다고 스카이뉴스, BBC, 더타임스 등 영국 언론들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해당 지역은 잉글랜드 북부의 볼턴과 블랙번을 포함해 베드포드, 번리, 노스 타인사이드, 커크리스, 레스터 등이다.
정부는 또 해당 지역에선 가능한 한 실내 만남을 하지 말고 한집에 살지 않는 이들과는 2m 거리두기를 하도록 권했다.
이 가운데 볼턴은 지난주 10만명 당 확진자가 452명으로 잉글랜드에서 가장 많았다.
로열 볼턴 병원은 코로나19 환자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긴급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병원은 "역대 가장 바쁜 날을 보내고 있다"며 "응급실은 절대적으로 필요한 경우에만 오라"고 촉구했다.
상황이 이렇지만 이들 지역은 정부가 규제를 강화하면서 이를 사전에 안내하지 않고 지난 21일에 코로나19 방역 안내 웹사이트에만 슬쩍 공지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들은 정부 웹사이트에서 우연히 이 내용을 발견한 지역 기자에게 들어서 알게됐다고 말했다.
볼턴 지역구의 노동당 야스민 쿠레시 의원은 타임스 라디오에 "정말 너무 놀랐다"며 "사람들이 긴 연휴에 가족이나 친구를 만나기 위해 버스나 기차 표 등을 구해놨을텐데"라고 말했다.
의원들은 당장 의회로 나딤 자하위 백신담당 정무차관을 불러들였다.
자하위 차관은 보리스 존슨 총리가 14일 기자회견 때 이 문제를 전했다고 주장했다.
또 총리실 관계자는 모든 지역에 최근 권고 내용을 전달했으며, 기습적으로 지역 봉쇄를 한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에 더해 이 지침은 법적인 것이 아니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정부는 결국 '이동 자제'를 '이동 최소화'로 바꾸는 등 물러났다.
이들 지역 공중보건 담당자들은 공동 성명에서 "정부 관계자들을 만났고 지역으로 들어오거나 나가는 것에 관한 규제가 없다는 점을 확인했다. 지역 봉쇄는 없다"고 말했다.
노스 타인사이드의 노동당 소속 시장은 "혼란스러운 하루가 지난 뒤 우리는 영국 나머지 지역들과 봉쇄 완화 일정이 같다는 점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문제가 된 지침은 5월 14일에 볼턴 지역에 적용됐고 나머지는 1주 후에 반영됐다고 스카이뉴스가 전했다.
정부 대변인은 "지역 봉쇄를 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 인도 변이 확산 지역에 적용되는 지침을 업데이트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정부는 인도 변이가 빠르게 확산하는 지역에서 방문검사를 해서 확진자를 찾아내는 한편 이동식 백신센터를 세우고 군대까지 동원하며 백신접종 속도를 높였다.
그런데도 변이 확산세가 수그러들지 않자 비상이 걸렸다.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예측이 안되다 보니 6월 21일 코로나19 봉쇄 해제 계획을 그대로 추진해야 할지를 두고 우왕좌왕하고 있다.
보리스 존슨 총리는 일단 봉쇄 해제 선언을 늦추기로 했다. 과학 고문들이 인도 변이 위험에 관해 더 파악할 때까지 기다리라고 조언한 데 따른 것이다.
이런 가운데 독일이 영국을 인도 변이 우려 지역으로 지정해 자국민 등 외에는 입국을 막은 데 이어 오스트리아가 다음 달부터 동참키로 했다. 프랑스도 국경통제 강화를 검토 중이다.
다만 영국인 관광객 의존도가 높은 포르투갈과 스페인은 문을 활짝 열었고 아일랜드도 영국인에 자가격리 면제를 추진한다.
mercie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