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30여개주서 투표권제한법 제정·추진…중간선거에 영향"

입력 2021-06-03 01:03  

"미 30여개주서 투표권제한법 제정·추진…중간선거에 영향"
14개주 22개 법률 이미 제정…"'투표사기' 거짓주장 반영해 우편투표 겨냥"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 미국 공화당이 지난해 대선에서 패배한 이후 미 전역의 30여 개 주(州)에서 올해 유권자 투표권을 제한하는 새 법률이 제정되거나 제정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P는 뉴욕대 브레넌정의센터의 집계를 인용해 5월 중순 현재 14개 주가 투표에 새로운 장애물을 만드는 조항이 담긴 22개 법률을 제정했으며 18개 주에서는 다른 61개 법안의 제정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아칸소와 몬태나는 각각 4개의 새 법률을 제정, 새로운 투표권 제한을 선도하고 있다고 WP는 전했다.
두 주 모두 직접 투표에 대한 신분 확인 요건을 부과하거나 강화했으며 우편투표 유권자의 투표용지를 회수할 때 제한 사항을 추가했다.
앨라배마와 아이다호, 인디애나, 캔자스, 켄터키, 오클라호마, 유타, 와이오밍주도 유권자 투표권을 제한하는 법률을 통과시켰다.
브레넌센터에 따르면 각지에서 발의된 투표권 제한 법률은 지난 2월 19일 현재 43개 주의 253개 법안에서 5월 14일 기준으로 48개 주의 최소 389개 법안으로 급증했다.
WP는 "내년 중간선거를 앞두고 거주 지역에 따라 투표 방식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며 많은 법안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기간에 유권자들이 1세기 만에 가장 높은 투표율을 기록하는 데 도움을 준 우편투표와 다른 정책들을 겨냥하고 있다고 전했다.


WP는 여러 주에서 공화당은 투표 접근을 더 엄격하게 만드는 수백 개의 법안을 발의했으며 이 가운데 상당수는 느슨한 선거법이 투표 사기를 불러와 작년 대선을 오염시켰다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거짓 주장을 반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지지자들은 우편투표가 광범위한 사기의 문을 연다고 증거도 없이 주장하면서 사전투표 축소, 유권자 등록 제한, 지방 공무원의 선거감독 권한 제한, 민간 기부자의 선거관리 예산 지원 중단 등을 추진하고 있다.
WP는 모든 주 정부의 대략 절반을 공화당이 통제하고 있고 공화당 전체적으로 새로운 투표권 제한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수천만 명의 유권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극적일 수 있다고 전했다.
z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