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 대선 개표 막판 좌파후보 소폭 우세…금융시장 충격(종합)

입력 2021-06-08 10:12  

페루 대선 개표 막판 좌파후보 소폭 우세…금융시장 충격(종합)
개표율 95.9% 상황에서 카스티요 50.26% vs 후지모리 49.73%
불확실성 커지자 주가지수 7%대 급락…통화가치도 약세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고미혜 특파원 = 페루 대통령선거 결선이 초접전 양상으로 흐르면서 투표 종료 만 하루가 지난 후에도 당선자 윤곽이 나오지 않고 있다.
급진 좌파 성향의 페드로 카스티요(51)가 개표 막판 역전에 성공하자 시장의 우려 속에 페루 주가와 통화 가치가 급락하기도 했다.
7일(현지시간) 페루 선거관리당국에 따르면 전날 치러진 대선 결선 개표가 95.9% 진행된 현재 자유페루당의 카스티요가 50.26%, 우파 민중권력당의 게이코 후지모리(46)가 49.73%를 기록 중이다.
격차는 0.53%포인트에 불과하다.
일본계 알베르토 후지모리 전 페루 대통령(1990∼2000년 집권)의 장녀이자 대선 3수생인 후지모리 민중권력당 대표가 개표 초반 앞섰으나, 시골 초등교사인 카스티요가 빠르게 격차를 좁힌 후 개표 90%대를 넘겨 역전했다.
남은 표는 주로 농촌지역과 재외국민 표인데 농촌지역에서 카스티요 지지층이 두텁고 재외국민 사이에선 후지모리가 강세를 보여왔기 때문에 결과가 아직 안갯속이다.
두 후보의 표 차가 근소할 경우 재검표 가능성도 있어서 최종 당선자 발표까지는 며칠이 걸릴 수도 있다.
페루 정치학자인 페르난도 투에스타는 현지 방송에서 "지금 시점에서 누가 승리할지 아무도 확실하게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사회주의자 카스티요가 뒷심을 발휘하며 자유시장주의자인 후지모리에 앞서자 이날 페루 금융시장은 크게 흔들렸다.
페루 증시 벤치마크 지수인 S&P/BLV 페루 헤네랄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7.74% 급락했다.
페루 통화인 솔 가치도 2.5%가량 약세를 보이며 역대 최저 수준으로 추락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카스티요는 대선 기간 주요 산업에 대한 정부 통제 강화와 개헌 등을 언급하며 시장에 불안감을 안긴 바 있다.
지난 4월 대선 1차 투표에서 그가 깜짝 1위를 차지했을 때도 금융시장이 크게 출렁였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경제분석기관 옥스퍼드 이코노믹스는 보고서에서 "카스티요의 광산업 국유화와 개헌 공약을 고려할 때 그의 승리는 페루 중단기 성장과 환율 전망에 큰 리스크를 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는 또 "후지모리는 지지율을 높일 목적으로 공공지출 확대를 약속했기 때문에 그가 당선될 경우 주요 리스크는 단기적인 공공재정의 약화"라고 설명했다.
한편 카스티요 측은 이날 시장의 불안을 달래기 위해 당선될 경우 중앙은행의 자주성을 존중할 것이며, 국유화나 예금 몰수, 환율·가격 통제, 수입 금지 등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mihy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