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 '중국서 원전 누출' 신고 분석중"<CNN>(종합)

입력 2021-06-14 18:38   수정 2021-06-15 05:36

"미국 정부, '중국서 원전 누출' 신고 분석중"<CNN>(종합)
중국 원전 소유주인 프랑스 기업이 미 정부에 지원 요청
"원전 폐기 막으려고 당국이 핵분열기체 허용량 계속 늘려"




(서울·파리=연합뉴스) 이영섭 기자 현혜란 특파원 = 중국의 한 원자력 발전소에서 방사성 물질이 누출됐다는 신고를 미국 정부가 받고 관련 내용을 분석 중이라고 CNN 방송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신고는 문제의 원전을 일부 소유한 프랑스 업체가 한 것으로, 중국 안전 당국이 원전 폐기를 막기 위해 방사선 수치 허용량을 지속해서 늘린다는 내용이다.
미국은 아직 관련 문제가 심각한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CNN은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방송에 따르면 지난달 말 프랑스 원전장비업체 '프라마톰'은 미국 에너지부에 중국 광둥성 타이산 원전에서 핵분열 기체가 누출되고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해당 원전을 정상상태로 돌려놓기 위해 미국의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당시 프라마톰은 미 에너지부에 "이 지역과 주민들에게 방사성 위협이 닥치기 직전인 상황"이라고 경고했다고 CNN은 전했다.
그러면서 중국 당국이 해당 원전에서 내보낼 수 있는 핵분열 기체 허용량을 지속해서 늘리고 있다고 고발했다.
원전 운영사로선 당국이 지정한 허용량을 초과하면 원전을 폐기해야 하는데, 초과하는 사례가 쌓이다 보니 당국이 허용량 자체를 최초수준보다 2배 이상 늘렸다는 것이다.
프라마톰은 중국 당국이 앞으로 핵분열 기체 허용량을 추가로 늘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CNN은 미 국무부가 해당 서한을 입수한 후 즉시 프랑스 정부, 유관기관과 이 문제를 논의해왔다고 전했다. 중국 정부와도 접촉 중이라고 덧붙였다.
지난주 이와 관련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가 수차례 소집되기도 했다.
미국 정부는 현재로선 상황이 '재앙적인 수준'은 아니라고 분석한다고 관계자가 CNN에 전했다. 다만 상황이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으며 감시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고 덧붙였다.
CNN의 보도가 나가자 프라마톰은 AFP 통신에 서한을 보내 해당 원전과 관련한 '업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확인했다.
프라마톰은 "상황을 분석하고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관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관련 전문가들과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프랑스 국영 에너지기업이자 프라마톰의 모회사인 EDF는 원자로 냉각 시스템 일부를 언급하며 "특정 비활성 기체의 농도가 증가했다"고 AFP통신에 밝혔다.
화학적 상호작용에 관여하지 않는 비활성 기체로는 헬륨, 네온, 아르곤, 크립톤, 크세논, 라돈 등이 있다.
EDF는 시스템 내 비활성 기체의 존재는 "원자로 운용 과정에 있어서 알려진 현상"이라면서도 모든 자료를 관리하고 필요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임시 이사회 개최를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원전의 국영 운영사인 중국광허그룹은 이날 성명을 내고 "타이산 원전과 인근 지역의 환경 관련 지표는 정상 수준"이며 "원전은 핵 안전 규정을 충족한다"고 밝혔다.
외국 기업이 중국 국영 동업자가 문제를 인정하지 않는 상황에서 미국 정부에 일방적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일은 이례적이라고 CNN은 평가했다.
이어 방사성 물질 누출이 지속하거나 더 심해지면 미국 정부가 복잡한 상황에 놓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
young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