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나흘연속 대만에 공중 무력시위…"독립은 죽음의 길"(종합2보)

입력 2021-10-05 09:53   수정 2021-10-05 15:06

중국, 나흘연속 대만에 공중 무력시위…"독립은 죽음의 길"(종합2보)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중국이 국경절 연휴(10월 1∼7일)에 나흘 연속 대만을 향해 사상 최대 규모의 공중 무력시위를 벌였다.
5일 환구망(環球網)과 인민망(人民網) 등 중국 매체는 대만 국방부 인터넷 홈페이지 발표 등을 인용해 전날 중국 군용기 총 56대가 대만 방공식별구역(ADIZ)에 진입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매체는 당초 젠(殲·J)-16 전투기 34대를 비롯해 수호이(蘇·SU)-30 전투기 2대, 윈(運·Y)-8 대잠초계기 2대, 쿵징(KJ)-500 조기경보기 2대, 훙(轟·H)-6 폭격기 12대 등 군용기 52대가 대만 ADIZ에 진입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이날 오후 젠-16 전투기 4대가 추가로 진입한 것이 확인됐다고 전했다.
이번 무력 시위는 대만 국방부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ADIZ 진입 등 중국군의 대만 주변 활동을 공개하기 시작한 작년 9월 이후 최대 규모다.
앞서 지난 1일 38대, 2일 39대, 3일 16대의 중국군 군용기가 대만 ADIZ를 진입했다.
중국이 국경절을 맞아 연일 사상 최대 규모의 공중 무력 시위를 벌이면서 독립 성향의 대만 차이잉원(蔡英文) 정부를 압박하는 모양새다.
특히 네드 프라이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이 지난 3일(현지시간) 대만에 대한 군사적·외교적·경제적 압박과 강압 중단을 촉구했지만, 중국은 오히려 더 많은 군용기를 보내는 것으로 대응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4일 문답형식으로 발표한 성명에서 "미국은 대만 문제에 대해 이러쿵 저러쿵 논하지 말라"며 프라이스 대변인의 논평을 강하게 비난했다.
화 대변인은 "미국의 논평은 '하나의 중국' 원칙과 미중 3대 연합공보(미중 간 상호 불간섭과 대만 무기 수출 감축 등을 둘러싼 양국 간 합의)를 심각하게 위반한 것"이라며 "미국의 도발은 중미관계를 해치고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파괴하는 것으로, 중국은 단호히 반대하며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만 독립을 꾸미는 것은 죽음의 길로, 중국은 모든 조치를 통해 어떠한 형태의 대만 독립 도모도 분쇄할 것"이라며 "국가 주권과 영토를 지키겠다는 중국의 결심과 의지는 확고부동하다"고 강조했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